2025.11.20 (목)

  • 흐림서산 1.8℃
  • 맑음대전 1.3℃
  • 흐림홍성(예) 2.1℃
  • 맑음천안 -1.2℃
  • 구름많음보령 4.1℃
  • 맑음부여 -0.2℃
  • 맑음금산 -0.3℃
기상청 제공

종천면, 행복한 동행 주민자치 발자취 및 부내복종 축제 성료 등 19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종천면, 행복한 동행 주민자치 발자취 및 부내복종 축제 성료 등 19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종천면, 행복한 동행 주민자치 발자취 및 부내복종 축제 성료

 

종천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18일 서천군 복지마을 다목적관에서 ‘행복한 동행 주민자치 발자취 및 부내복종 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1부 주민총회에서는 2025년도 주민자치회 주요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열린 2부 음악회에서는 판굿, 줄타기, 대동놀이 등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공연이 펼쳐졌으며, 특히 중고제 판소리 명맥을 잇고 있는 박성환 명창의 ‘새타령’이 큰 호응을 얻었다.

 

김중복 주민자치회장은 “봄에는 요리로 마음을 나누고, 여름에는 판소리의 맥을 잇고, 가을에는 역사와 자연을 함께 걸었던 기억이 떠오른다”며 “이번 축제가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종천을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초면 지사협, 반찬 나눔·안부 확인으로 따뜻한 겨울 만들기

 

시초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8일, 최근 급격한 기온 하강으로 취약계층의 안전과 건강관리가 우려되는 가운데 돌봄이 필요한 15가구를 대상으로 반찬 지원과 안부 확인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반찬 나눔 사업은 독거 어르신, 거동 불편자 등 식사 준비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영양가 있는 반찬을 제공하고, 가정 방문을 통한 정기적인 안부 확인으로 고독사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의체는 겨울철 취약 가구의 난방 상태를 점검하고 긴급 지원이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힘을 보였다.

 

또한 이번 나눔에는 원단팥빵이 후원한 빵도 함께 전달돼 훈훈함을 더했다.

 

장건용 민간위원장은 “겉으로는 단순한 반찬 나눔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방문 활동”이라며 “앞으로도 고독사 예방을 위한 촘촘한 지역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을 살피겠다”고 말했다.

 

 

◇판교면, 찾아가는 복지마을 사업 및 복지상담 추진

 

판교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8일 현암2리 판교경로당에서 서천복지마을과 연계한 ‘찾아가는 복지마을 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복지마을 사업’은 서천복지마을 소속 기관들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복지증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날 행사에는 서천군노인복지관,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 서천군노인요양시설,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서천군장애인보호작업장 등 5개 기관이 참여했다.

 

판교면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교육과 복지상담을 진행했으며, 서천복지마을은 행복밥차 운영, 건강지원 서비스, 장애인식개선 교육, 싱잉볼 체험, 기관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상일 면장은 “추운 날씨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주신 서천복지마을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복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촘촘한 복지 연계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화양사랑후원회, 취약계층 50가구에 반찬 전달

 

화양사랑후원회와 적십자봉사회는 지난 18일 지역 내 취약계층 50가구를 대상으로 직접 만든 반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자들은 시금치 된장국, 무생채, 시금치 나물 등 정성을 담은 반찬을 준비해 대상 가구를 방문하며 건강 상태와 생활 여건을 살피는 등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문정숙 적십자봉사회 회장은 “필요한 가정에 직접 음식을 전하며 마음을 나누는 과정에서 오히려 저희가 더 큰 힘을 얻는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양사랑후원회는 매월 정기적인 밑반찬 나눔 활동을 이어가며,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