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2026 주요업무계획 수립 실무단 협의회 운영 등 3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2026 주요업무계획 수립 실무단 협의회 운영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황균)은 지난달 30일 대회의실에서 지원청 교육전문직원과 행정과 팀장 및 관내 초·중 교원으로 구성된 실무단이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충청남도교육청 정책사업과 연계한 지원청 단위의 사업계획수립 및 2026 중점사업에 관하여 협의하였다.
업무별 담당자는 2026년 대비 신규, 일몰, 확대 및 개선에 관한 점을 설명하였고 실무단은 각 사업에 대한 운영방향 및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2026년에는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고, 이를 기존 사업과 비교하며 보다 내실있는 서천 지역적 특색을 살린 사업을 추진하자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2026년 중점사업은 두 가지는 2025년에 실시했던 「함께 가꾸는 푸른 서천」 생태환경교육 활성화를 좀 더 세밀하고 구체적이며 실천중심의 활동으로 추진하도록 하였다.
서천의 중요한 생태환경 자원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생활실천형의 생태전환 환경교육을 실효성있게 운영하도록 계획하였다.
두 번째 중점사업도 함께 읽고 성장하는 「독서・인성 이음 프로젝트」를 중요 화두로 삼고 운영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2025년에 실천했으나 좀 더 구체적이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모두 참여하는 교육활동으로 삼고 독서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독서인문 역량을 함양하고 인문적 소양을 넓힐 수 있게 계기가 되도록 하는 바람을 담았다.
서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주요업무 계획에 관한 추진상황을 돌아보고 실천중심의 2026 주요업무를 추진하고자 계획하였다. 실무단의 의견과 토론을 통해 학생중심 충남교육은 물론 희망 서천교육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다.

◇교육지원청, 호주 국제교류 해외영어캠프 사후평가회 개최
- 학생 주도 발표와 경험 공유로 ‘배움과 성장의 국제교류’ 완성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황균)은 지난 8월 3일부터 8월 15일까지 11박 13일간 호주 시드니에서 진행된 ‘2025 중학교 국제교류 해외영어캠프’의 사후 평가회를 지난달 30일 한산중학교 영어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국제교류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얻은 문화적 경험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그리고 국제교류 교육과정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국제교류 체험에 참여한 중학생 4명을 비롯해 학부모, 학교 관계자 등이 함께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직접 제작한 활동 영상을 시청하며 호주에서의 생생한 추억을 되새겼고, 이어서 영어로 체험 발표를 진행하며 성장한 의사소통 역량을 보여주었다.
특히, 한산중학교 나인숙 교사는 국제교류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학생들이 영어를 단순한 학습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소통하기 위한 도구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국제교류를 통해 다름을 포용하는 성숙한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평가회에 참여한 학부모는 “작은 학교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지속으로 확대되길 바란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오황균 교육장은 “이번 사후 평가회를 통해 도출된 우수사례와 개선 의견을 바탕으로 2026년도 중학생 해외 영어캠프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켜 학생들이 국제 감각과 언어 역량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교육지원청, 현장 중심 컨설팅으로 기초학력 향상 지원 강화
- 맞춤형 지원체제 구축과 우수사례 확산으로 모든 학생의 배움 성장 지원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황균)은 지난달 31일(금) ‘2025 충남온학력 컨설팅’을 주재했다.
이번 컨설팅은 충청남도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 및 향상 지원정책에 따라 추진되었으며, 관내 초·중학교의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와 충남온학력 컨설턴트 3인이 참여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지원 방안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
컨설팅은 학교 현장 중심의 맞춤형 지원 강화를 핵심 목표로 하여,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제고,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의 내실화,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체제 구축 등 여러 측면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교육지원청은 각 학교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실천 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학교별 여건을 반영한 운영 우수사례가 공유되며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았다.
이 밖에도 서천 지역 학교들은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문해력·수리력 향상 활동, 두드림학교 프로그램 운영, 교과 교사의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 연수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별로 온채움 기초학력종합지원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학생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학습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연수에 참여하며, 실제 수업 현장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두드림학교를 운영 중인 학교들은 학습지원뿐 아니라 정서·행동 지원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 내에서 학습 부진뿐 아니라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도 균형 잡힌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2025 충남온학력 컨설팅’은 단순한 점검 중심의 행정 절차가 아니라,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협력 중심의 자리로 운영되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기초학력 향상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서천의 모든 학교가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온마을 배움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컨설팅을 통해 서천교육지원청은 현장 중심의 지원과 학교 간 상호 학습을 통한 성장이라는 기초학력 정책의 본질을 재확인했다.
앞으로도 서천교육지원청은 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배움의 기초’를 다지고, 모든 학생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든든한 교육 지원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서천도서관, 평생학습한마당서 ‘책갈피 만들기’ 운영
서천도서관(관장 김남희)은 지난달 31일 ~ 지난 1일까지 봄의 마을 광장에서 열린 제13회 서천군 평생학습한마당에 참가해, 지역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체험은 ‘책 속 한 줄, 마음에 한 장’을 주제로, 슈링클스 플라스틱 시트에 명언 등의 문구나 그림을 자유롭게 디자인하고 오븐에 넣어 열 수축 과정을 거쳐 완성하는 것이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참여자들의 참여 및 만족도가 높았다.
서천도서관은 서천군 평생학습한마당 참가를 통해 서천도서관 독서 문화 및 평생교육을 홍보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주민이 직접 만든 책갈피가 일상 속 독서 습관을 이어주는 매개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지역사회의 창의적이고 즐거운 평생학습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서천도서관은 11월 서천독서가치를 오는 17일 오후 4시부터 도서관 1층 평생학습실에서 최진영 작가님을 모시고 운영할 예정이며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도서관(☎953-1518)로 문의하거나 서천도서관 누리집(https://sclib.cne.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림초, 365+체육온활동 건강걷기 프로그램 진행
송림초등학교(교장 심재엽)는 지난달 31일 5교시에 3·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365+체육온활동 건강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증진하고 청소년 비만을 예방하며, 운동의 생활화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마을 愛 발걸음, 친구 愛 발걸음, 학교 愛 체육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마을 주변을 돌며 플로깅(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팀별로 주어진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협동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6학년 한 학생은 “걷기 운동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어요. 친구들과 함께 걸으면서 쓰레기도 줍고 마을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서 뿌듯했어요. 앞으로도 스스로 건강을 챙기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