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주민도 몰랐던 서천 화양면 벚나무 가로수길 벌목 ‘황당’

  • 등록 2020.02.29 16:24:26
크게보기



[앵커]

충남 서천군 화양면농어촌공사 양수장에서 금강하굿둑 방면의 벚나무 가로수길이 벌목돼 화양면 주민들이 황당함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최소 20년을 함께한 벚나무 가로수길이 설명도 없이 하루아침에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

그 현장에 신혜지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10여 년 전 화양면에 귀농한 이승재씨.

그가 화양면에 귀농을 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승재 / 서천군 화양면 귀농인
이 길이 벚꽃이 양쪽으로 굉장히 예쁘게 펴있었거든요. 그리고 (벚꽃이) 질 때 휘날리는 게 굉장히 예뻐요. 그 모습에 반해서 화양으로 귀농을 했거든요.

그런데 지난 24일 이 씨는 10년 동안 매일 보던 벚나무 가로수길이 한순간에 다 베어져 있는 모습을 보고 황당함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승재 / 서천군 화양면 귀농인
볼일을(보고) (집에) 가다가 보니까 이런 말을 하면 그렇지만 너무 어이없는 일이 벌어져서 / 병충해가 있나 나는 솔직히 너무 어이가 없어서 병충해 때문에 이것을 다 잘랐나 생각을 했는데 병충해도 아니고…

다른 주민들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화양면 주민 A씨
그것을 왜 잘랐지? 모르겠는데?

화양면 주민 B씨
엊그제 보니까 다 베어냈더라고요. 그 좋은 나무를. 오랜 시간 걸리잖아요. 그 정도 크려면

이 씨와 주민들은 쓰러진 벚나무를 보며 벌목이 아닌 이설을 했으면 하는 안타까운 마음을 내비쳤습니다.
 
이승재 / 서천군 화양면 귀농인
요즘에 마을회관 공사를 해서 이설을 할 때도 많거든요. 여기 우리 동네도 이설 할 데 많고, 중간중간 도로도 놔서 빈 공터가 많아서 거기 군에서도 그 시설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하고 있는데…

화양면 주민 B씨
벚꽃나무라 좋은 건데 밑에 하천 부지 그쪽으로 심어놓으면 꽃 많이 피고 하면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이 씨는 벚나무 벌목과 관련해 어떠한 주민설명회도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베어진 벚나무 단면을 살펴봐도 병충해에 걸렸다고 보기 힘든 상황.

서천군이 벌목을 진행한 이유를 들어봤습니다.

성하중 / 서천군 산림축산과 공원녹지팀장 
20년부터 되면 이게 늙어서 병이 들기 시작해요. 늙은 나무는 아무래도 생육이 떨어져요. 옮기면. 그리고 사업비를 측정할 때 어떻게 하냐면 나무의 굵기에 따라서 설정할 거 아니에요. 이식비를. 이식비용보다 새로 심는 나무가 낫죠.

군은 벌목된 나무를 폐기처리하고 새로 식재하는 것이 오래된 나무를 이설하는 것보다 나무의 수명이나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라는 입장입니다.

벌목된 나무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폐기물 처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이 씨는 이설비가 과연 건강한 나무 수십 그루를 베는 것보다 가치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승재 / 서천군 화양면 귀농인
나무가 병충해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물론 공사에 편의성도 있고 예산을 절감한다는 것도 있지만 그래도 자연이 우선시가 돼야지 않겠나. 나무의 가치를 판단했을 때는 한 그루의 이설비가 이렇게 자연을 훼손하면서까지 이설비가 큰 돈이었나 (싶네요)

이어 그는 공사 설계단계 전부터 ‘이설을 할 것인지 벌목을 할 것인지’ 주민과 의 소통도 필요하다고 꼬집었습니다.

한편,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는 이 공사는 총 사업비 721억 원이 투입되는 ‘국립생태원에서 동서천IC 도로건설공사’로 오는 2022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서천군 화양면 옥포리에서 마서면 송내리까지 거리는 총 8.1km 구간으로 이 구간은 국도확장과 시설개량 사업이 진행됩니다.

벚나무가 벌목된 곳은 국도 29호선인 ‘마서면 도삼리에서 화양면 옥포리’ 구간으로 이후 식재될 나무는 젊은 벚나무로, 최대 크기는 성인 가슴 높이, 지름 10cm 이내의 나무가 식재될 예정입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신혜지 기자 sbn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