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미담> 11일 충남 서천군 장항·마산·서면 등의 소식

  • 등록 2021.06.11 10:37:01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11일 충남 서천군 장항·마산·서면 등의 소식을 전한다.

◇장항읍협의체, 어르신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장항읍이 ‘맞춤형돌봄 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이른 더위로 우려되는 홀몸어르신들의 여름철 위생과 안전 확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2021년 5월부터 ‘맞춤형돌봄 안부확인서비스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을 운영한 장항읍협의체는 6월 장마철 시작과 함께 홀몸어르신의 식생활 환경과 위생상태 점검을 실시하고 이온음료, 살충제 등의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맞춤형돌봄 안부확인서비스’는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동안 발굴된 소외계층 7가구에게 집수리, 보행보조기 지원과 같은 맞춤형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장항읍 복지사각지대 발굴체계로써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낸 바 있다.


◇서천읍, 안전하고 아늑한 주거 공간 만든다


서천읍이 태월리에 거주하는 사례관리대상자를 안아주(안전하고 아늑한 주거공간) 지원대상 3호로 선정하고 주거환경개선을 완료했고 지난 10일 밝혔다.

홀몸노인인 대상자는 당뇨로 하지를 절단하고 허리협착증이 심해 집 청소의 어려움이 커, 집안에 각종 쓰레기가 쌓여있고 주택 노후가 심해 건강 및 위생상 위험이 높은 상태로 생활해오고 있었다.

이에 서천읍 맞춤형복지팀은 서천군여성자원봉사회와 연계해 집 청소를 실시하고, 오랫동안 빨지 못한 묵은 빨래는 서천노인복지센터 빨래방 서비스 연계,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집수리 사업으로 방충망 및 방문교체 등을 지원했다.

안아주 지원을 받은 A씨는 “경제적으로 어려워 낡은 방충망과 방문을 수리하지 못해 벌레가 많은 여름이 걱정이었는데 이제는 안심이다”라고 전했다.


◇새마을부녀회, 소외계층 계절김치 나눔 행사


11일 새마을부녀회가 부녀회장 집에 모여 소외계층을 위한 계절김치 담그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13개 읍면 새마을부녀회장 등 20여 명이 참여해 재료손질부터 시작하여 정성스레 열무김치, 오이김치를 담가 지역 내 소외계층 150명에게 전달했다.

정종희 부녀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봉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지쳐있지만 우리 이웃들이 맛있는 김치를 드시고 조금이나마 힘을 내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마산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홍보교육 진행


지난 10일 마산면이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25명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홍보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자녀들과 왕래가 없는 독거노인 등에 대한 안부확인을 강화해 지역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지 사각지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 2년간 마산면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을 통해 위기가구에 공적급여를 연계하고 독거노인 안부확인을 통해 위기에 처한 노인을 병원으로 이송했던 사례 등을 공유해 큰 공감을 얻었다.


◇서면, '함께 칠해요! 꿈꾸는 색칠공부' 운영


서면이 홀로 사시거나 우울감을 느끼는 어르신 50가구를 대상으로 ‘함께 칠해요! 꿈꾸는 색칠공부’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다수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에 제약이 있어 서면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에서 직접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실시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색칠공부를 같이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재미와 흥미를 유도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서면 관계자는 “색연필과 같은 필기도구를 직접 사용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굳어있는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라며 “비록 코로나로 인해 많은 대상자들을 대면하진 못하지만 앞으로도 이와 같은 건강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주민이 체감하는 보건복지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서면주민자치회, 어르신 빨래방 운영


지난 10일 서면주민자치회가 서천형 주민자치 특색사업으로 '처음 그 느낌처럼' 서면 어르신 빨래방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서면에 거주하는 각 마을 고령자를 대상으로 혼자서 빨래하기 힘든 대형세탁물을 수거 세탁 후 배달을 통해 어르신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계획됐다.

이번 사업 진행에 있어서 각 마을의 소식을 잘 알고계시는 부녀회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고령자를 발굴했고, 겨울이불 같은 대형세탁물을 수거해 세탁 후 각 가정에 배달했다.

나영찬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