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뉴스&해설> 제21대국회 잘해보자며 손잡은 지 며칠 됐다고...5일 본회의에 '으르렁'

  • 등록 2020.06.04 16:08:30
크게보기

-민주당.통합당 상임위원장 11대7로 나눴으나 법사위원장자리를 놓고 대치.
- 서오 양보해라하며 '티격태격' 공방, 민주당 5일 반드시 본회의 연다 압박
-극적 타결가능성도 배제 못해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제21대 국회 본회의를 개회하기도 전에 날카로운 대치로 치닫고  있다. 


▶▶쟁점은 무엇=양당은 국회법상 국회의장단 선출 시한을 하루 남겨놓은 4일 원구성 협상의 점점을 찾지 못한채 상대당의 양보만을 촉구하고 있다.


단독이라고 5일 개원하겠다는 민주당과 야당과의 협의를 내세우는 야당이 다투는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다.

양당의  합의점을 찾아야 매듭이 풀린다.


이는 결국 법안의 마지막 길목이자 야당의 마지막 보루로 여겨지는 '법사위의 향방'이 협상의 열쇠로 떠올랐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상임위원장 문제뿐 아니라 이날 국회로 넘어오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비롯해 정부조직법 개정, 일하는 국회법 처리 등 현안을 놓고 일괄 타결을 시도하면 정국이 일거에 풀릴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양당 움직임=민주당은 열린우리당과 정의당등 범여권 정당과 함께 5일 국회본회의를 열겠다고 거듭 밝히고 있으나, 통합당은 제1야당과 논의없는 일방적인 본회의 개회라며 반발하고 있다.


제1야당인 통합당만 빠진 채 새 국회를 개원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제21대초부터  앙금을 남기는 정면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반드시 5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못박고 있으나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4일 오후 회동을 추진중이어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앞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하늘이 두쪽 나더라도 법이 정한 날짜인 내일 반드시 본회의를 열겠다"며 통합당을 압박했다. 


전재수 선임부대표도 "내일(5일) 어떤 정당이 일하는 정당이고, 법 준수 정당인지 국민이 지켜볼 것"이라며 "통합당의 일하는 국회 참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반면 통합당은 민주당이 개원을 강행할 경우 국민의 역풍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사실상 겁박에 가까운 협상 태도"라며 "단독개원은 국민으로부터 버림받는 첫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민주당의 일방적 국회 운영은 국회를 망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독재의 선전 포고에 다름 아니다"라며 "총선에서 177석을 준 민심을 이야기하는데, 민심은 하루아침에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고도 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