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文집권 3년새, 권선택·안희정·이재명·오거돈·김경수·송철호 민주당 광역단체장 7명 수난

  • 등록 2020.04.24 11:23:12
크게보기

-2017년 문재인 촛불정부 들어선뒤 17개 시도 지사중 7명의 민주당 시도 지사가 구속,재판.수사로 곤혹 .
-일각에서 "문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등의 함정에 빠져 자기성찰 등한시한 당사자들...엄벌도 촉구"
-향후 재판및 수사결과에 따라 2022년 대선및 지방선거 영향을 미칠듯.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구태여 정파를 따지고 싶지는 않지만 문재인 대통령 취임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지자체장들이 수난을 겪는 이유는 뭘까요"


24일 충청권에서 4.15총선에서 당선된 민주당 다선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왜 여당소속 시도지사가 미투는 물론 지방선거관련등 사건에 휘말려 국민에게 실망을 안기는 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촛불정부가 들어선지 공교롭게 그렇게 된 건가, 아니면 집권세력이라는 권력때문에 오만해진 건가 모르겠다.창피해서 고개를 못들겠다"며 "그저 유구무언의 자세로 사과를 할 뿐"이라고 했다.


충청권의 한 민주당소속 지자체장도 이날 전화통화에서 "이번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퇴파문은)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이번 총선에서 무려180석을 얻어 함몰된 우리당에게 오만과 교만에대한 경고인것 같다"라며 "같은 당 선출직으로서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5월9일 제 19대 대선에서 승리, 그 다음날 취임한뒤 박근혜정부의 국정농단에 따른 정국안정과 사드(Shad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게)의 한반도배치로인한 남북관계및 한중관계복원, 일자리및 경제활성화등에 주력하는동안 내달 9일이면 집권 4년차로 접어든다.


이런 과정에서 만 3년 집권하는 동안 민주당소속 6명의 시.도지사가 재판으로 낙마하거나 재판중이거나, 또는 수사를 앞두고 수난을 겪고 있다.여기에 재임중에 발생했지만 퇴임후 재판을 받는 인사까지 합치면 7명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2017년 11월17일 민주당소속 권선택 대전시장이 지난 2014년 있었던 공직선거법등의 위반으로 시장직을 잃어 이재관 부시장이 시당대행을 맡다가 새로 뽑힌 허태정 시장에게 바통을 넘겼다.


이어 6.13 지방선거가 있던 지난 2018년 3월에는 같은당 안희정 충남지사가 여비서 성폭행등의 의혹이 일어 지난해 3년6월의 실형이 확정, 복역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같은 당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배우와의 추문의혹이 터지더니 결국 친형의 강제입원의혹등에 휩싸여 수차례의 조사와 재판끝에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비슷한 시기 민주당소속 김경수 경남지사역시 드루킹사건에 연루, 2심까지 유죄선고를 받아 현재 최종법률심인 대법의 확정판결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올들어서도 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도 재판을 앞두고 있다. 검찰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가 송 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를 지시했다는, 이른바 청와대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검찰은 송 시장을 지난 2017년 9월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김기현 시장에 대한 수사를 청탁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지난 1월 재판에 넘겼다. 


송 시장의 수사 및 재판결과에 따라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의혹으로 비쳐저 22개월여 남은 2022년 3월 제 22대 대선과 이어 같은해 6월 치를 지방선거에 여권발 악재가 될 가능성등  자칫 대형 게이트로 번질 소지가 있다.


여기에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부하 여직원을 집무실에서  강제 추행한 데 책임을 지고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그의 자백여부를 떠나 성범죄의 경우 친고죄와 반의사불법죄가 폐지되어 유죄가 인정되면 중형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민주당 차원에서 사과하고 나섰으나 경찰이 엄중 조사를 밝힌데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일각에서는 국정조사까지 들고 나오고 있다.



또하나 지금은 퇴직했으나 같은 당 윤장현 전 광주시장은  대통령부인을 사칭한 여성에게 사기를 당해 여러차례 수사와 재판을 받은데 이어  최근 n번방의 조주빈일당등으로부터 사기를 당해 구설수에 오른 상태다.


충청 500인 검증위원회 정책검증분과 김병현교수(중부대) "공직자나 공인, 그것도 선출직 고위인사는 무엇보다 자신의 언행을 조심해야한다. 편애.왜곡.무례,약속불이행등도 문제지만 자세를 낮춰 주민을 섬기겠다는 의식부터 대전환을 하지 않는한 권력에 취해 판단력마저 잃게되어, 그 손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23일 오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부하직원 성추행및 사퇴와 관련 대국민 사과를 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