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주민 입장 고려 안돼”…서천군-판교·서면 주민간 갈등 고조

  • 등록 2019.06.30 11:58:56
크게보기


[앵커]
충남 서천군과 서면, 판교면 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의 입장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결과가 나와 마찰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서천군은 지난 27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7회 서천군계획위원회를 열고 판교면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에는 재심의를, 서면 송전탑 이설과 화양면 금당리 창고 신축에는 조건부 승인 등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은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냐”라며 행정 절차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앵커리포틉니다.


[기자]


지난 27일에 개최된 제7회 서천군계획위원회의 회의 안건은 판교면 등고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서면 도둔리 송전탑 이설, 화양면 금당리 창고 신축 등 총 3가지였습니다.


이날 계획심의가 열린다고 하자, 주민들은 반대 의사를 주장하기 위해 서면 홍원마을과 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지난달 27일에 이어 홍원 마을에서는 ‘서면 도둔리 송전탑 이설’ 반대에 목청을 높이며, 이러한 행정 절차는 ‘짜고 치는 것’이라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조갑성 / 홍원마을청년회장
현장은 벌써 군이 심의도 하기 전에 기자재를 다 운반해서 쌓아놨어요. 토목(쌓아 놓고)과 철탑 들어서는 곳을 라인 그려놓고. 그게 무슨 심의에요.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거지.


같은 날 군청 앞에서도 판교면 등고리 마을 주민들의 집회가 이어졌습니다.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반대에 힘을 싣기 위해서입니다.


판교면 등고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안건이 승인되면, 뒤로 보이는 이 곳에 태양광발전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주민들은 오랫동안 지켜온 마을 공동체의 훼손을 막기 위해 집회를 진행하는 등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마을 곳곳에 플래카드를 붙이고, 오랜 시간 반대 의사 표시를 해왔음에도 한 마디 설명도 없이 계획심의가 이뤄졌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이 같은 절차는 ‘행정편의주의’라며 답답함을 호소했습니다.


황금성 / 서천군 판교면 등고리 주민
직접 군청에 방문해서 관련 부서에 가서 확인하지 않는 한은 군 공무원들께서 저희 당사자인 주민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든지 그런 것을 묻는 과정이 없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것이 행정편의주의라고 볼 수도 있고….


이에 군은 심의위원들과 충분한 이야기가 오간 결과라며 서면 도둔리 송전탑 이설의 경우 송전탑 구조 검토 등을 조건으로 조건부 승인, 판교면 등고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의 경우 추가적인 현장답사를 통해 실상을 파악한 후 심의하는 재심의가 결정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현석 / 서천군 도시건축과 도시정책팀 주무관                                
그런 부분(주민 반발)도 (심의위원에게) 얘기를 했고, 그 쪽에서도 사정 이야기를 하는 거고 그걸 심의위원들이 고려해서 결론을 내리신 거죠. / 지난번에 심의위원들이 요구했던 사항들을 다 충족하고 왔기 때문에 그분(심의위원)들도 이제 얘기한 거죠. 이번에 조건부로 승인을 하는 걸로 결론이 난거고.


이에 따라 재심의 결정이 난 판교면 등고리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안건에 대해서는 향후 계획위원회가 다시 개최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서면 홍원마을의 경우, 주민들이 원하는 지중화 사업 시행을 위해서는 막대한 사업비가 필요한 상황.


이러한 이견에 대해 군과 주민들의 갈등이 어떻게 해결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취재 = 김다정 기자>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한산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신성리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장항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송전 철탑 #태양광 발전

김다정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