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양승조 충남지사, “태안 부남호 해양생태도시 시범 모델 삼을 것”

  • 등록 2019.03.31 22:14:08
크게보기

양 지사, 부남호 찾아 추진계획·중점사항 등 점검...역간척 사업 속도 탄력


[sbn뉴스=내포] 권주영 기자 = 31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태안군 천수만 부남호를 새로운 해양생태 도시 시범 모델로 삼겠다고 제안했다.

양 지사는 이날 천수만 부남호를 찾아 역간척 추진계획 및 중점사항 등을 점거하는 자리에서 “부남호에서 역간척을 시행해 새로운 해양생태 도시 시범 모델을 삼고, 성과를 검증한 후 서해안 전역으로 확대하면 좋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가난하던 시절 식량 증산을 위해 갯벌을 마구 막아왔으나, 둑으로 막혀 고인 물은 많은 환경비용을 유발하고 민간 투자 의지까지 가로막고 있다”라며 “부남호는 여러 역간척 후보지 중 장애 요인이 가장 적은 곳인 만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양 지사의 이날 행보는 역간척 대상으로 꼽은 부남호를 살피고, 하구복원 추진계획과 역간척 추진 시 중점 추진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등도 함께 했다.

부남호를 찾은 자리에서 양 지사는 부남호에 관한 전체적인 현황을 살폈다.

이어 그는 하구복원 추진계획과 역간척 추진 시 중점 추진사항을 점검한 뒤 해수유통을 통한 해양 생태계 회복, 해양생태 도시 육성 등을 위해 부남호 역간척 추진에 속도를 더 내겠다”라고 강조했다.


도는 쌀 생산 과잉과 환경비용 문제 등의 목적을 잃은 부남호의 생태를 복원해 민간 투자를 이끌고, 혁신 성장동력 기반을 마련하자는 계획을 바탕으로 민선 7기 들어 부남호를 역간척 사업에 선정했다.

현재 부남호는 해수유통이 차단되며 담수호 수질이 Ⅵ등급으로 악화해 농업용수로 활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우기에 담수호 방류로 천수만 오염과 어장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또 담수호 수질 악화에 따른 악취로 국내·외 기업들이 태안 기업도시나 서산 웰빙 특구 내 투자를 꺼리고 있으며, 부남호 인근 논은 매년 가뭄과 염해 피해를 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양 지사는 정부가 지난해 8월 연 ‘지역과 함께 하는 혁신성장 회의’에 참석, ‘천수만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해양생태 도시 육성’을 정부에 공식 제안했다.

부남호에 대한 역간척 계획은 갯벌이 드러나 기수역이 조성될 수 있도록 방조제 구조 변경, 해수유통구 확장 및 통선문 설치, 부남호 하류·천수만 상류 오염퇴적토 준설 등이다.

또 부남호 상류 생태하천 조성, 하천 유입 생활하수 처리 방안 마련을 통한 생태환경 회복, 복원된 해양생태환경을 기반으로 한 해양신도시 육성 등이 골자다.

도는 4월 부남호 역간척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하고, 오는 5월 천수만살리기협의회도 개최한다.

내년 1월에는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한 뒤,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도는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를 통해 태안군 안면읍 황도에 대한 ‘갯벌생태계 모니터링 연구용역’을 실시, 해수유통이 해양 생태계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황도 주변 바다는 지난 2011년 연도교를 철거하고 연륙교를 설치하며 바닷물이 유통되자 모래 함유량이 대폭 늘고, 바지락 생산량도 크게 증가했다.

황도 바지락 생산량은 연륙교 건설 전인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133톤이었으나, 설치 후인 2012년부터 2017년까지는 연 평균 194톤으로 61톤 늘었다.

같은 기간 태안지역 바지락 생산량은 1265톤(2009∼2011년 연평균)에서 1155톤(2012∼2017년 연평균)으로 114톤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주영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