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영상> ‘쇠퇴한 도시 새롭게’…서천군 도시재생대학 8기 입학식 개최

  • 등록 2021.09.04 19:41:21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이주혜 기자


[앵커]
충남 서천군 지속가능지역재단은 지역 도시재생을 위해 2014년부터 도시재생대학을 추진 중입니다.


도시재생이란 인구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경제적·사회적·환경적으로 활성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번에 서천군 도시재생대학이 8기 수강생들을 맞이해 이들을 위한 입학식을 진행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이주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8기 서천군 도시재생대학 입학식 개최

지난 1일 서천군 장항읍에 있는 ‘장항의 집’에서 제8기 서천군 도시재생대학 입학식이 개최됐습니다.


이날 입학식에서는 도시재생대학 7기의 활동을 보며 앞으로의 활동을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8기는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총 7주 동안 4번의 이론교육과 3번의 워크숍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은 도시재생에 대한 기초과정으로 주민 스스로 지역을 돌아보고 문화자산을 활용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을 발굴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10월부터 도시재생대학 심화 과정 예정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10월부터는 기초과정을 수강한 8기까지의 도시재생대학 수료생을 대상으로 도시재생대학 심화 과정을 통해 지역 내 도시재생 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시재생대학은 주민들이 마을을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살아가는 이웃 주민과 소통하며 서천군 발전을 위해 2014년부터 군이 추진한 사업입니다.


정해홍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은 도시재생대학 6기 수료생들의 서천지역 도시재생에 대한 활약을 소개하며 도시재생 교육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언급했습니다.


정해홍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도시재생대학 수료하신 분들이 뭉쳐서 우리 지역을 우리가 바꿔보자는 마음으로 동아리로 결성하면서 주민들 스스로 한 번 이것을 해결해보자는 마음으로 문제를 직시하고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그것을 실행해서 현재 봄의 마을 뒤편에 있는 불법 주·정차를 한 쪽 주차로 만들었고요...


또 입학식과 함께 ‘도시재생의 이해’라는 주제로 문장원 라움도시건축 대표가 1회차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문 대표는 서천의 도시재생 방향을 다른 지역 사례를 들어 8기 수강생들이 전반적인 도시재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천군의 도시재생을 위해 추진된 도시재생대학사업. 서천군의 밝은 앞날을 기대해봅니다.


sbn 뉴스 이주혜입니다.



이주혜 기자 news1@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