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구제역·AI·ASF 등 선제적 차단 나서’…서천군 백신 접종 시작으로 특별방역 돌입

  • 등록 2020.10.07 12:40:37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변덕호 기자


[앵커]


겨울철 발생 위험이 큰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그리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우려로 가축사육 농가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충남 서천군은 내년 3월 말까지를 ‘구제역‧AI‧ASF 유입차단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선제적 방역에 돌입했는데요.


관내 우제류 1만6615두 대상 구제역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방역 활동을 전개할 방침입니다.


보도에 변덕호 기자입니다.


[기자]


추석이 지나자마자 뚝 떨어진 기온.


서천군은 겨울철 발생 위험이 큰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비해 5일부터 내년 3월 말까지 6개월 동안을 ‘구제역‧AI‧ASF 유입차단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특별방역기간 동안 감염병 대책반이 구성되며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합니다. 


대책반은 구제역‧AI‧ASF 방역을 총괄하며 소독과 예찰 활동을 착수합니다.


군은 구제역 예방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관내 소‧염소‧사슴 등 우제류 16615두에 접종을 마칠 예정입니다.


공무원과 공수의사로 구성된 백신 접종반은 사육 농가에 접종을 지원합니다.


50두 이하의 소규모 농가와 고령 농가 등 자가 접종이 어려운 농가를 우선으로 지원하며, 지원받지 않는 농가는 자가 접종을 실시합니다.


김용기 / 서천가축병원 공수의

50두 미만은 저희 공수 의사분들이 직접 가서 백신을 해주고 50두 넘는 전업농 같은 경우는 본인이 하고 있는데 이 정도면 거의 완벽하게 예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군은 자가 접종 시에 주의사항을 철저히 숙지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주의사항은 ▲백신은 반드시 2~8℃에 보관하며 얼지 않도록 주의 ▲한번 개봉한 백신은 36시간 이내에 사용 ▲한 농장에서 사용하다 남은 백신은 소독제로 소독 후 다음 농장으로 이동 등입니다.


이재광 / 산림축산과 주무관

백신을 구입을 하시거나 수령을 하시거나 하셨을 경우에 냉장 보관을 적정하게 하시고 접종 전에 30분 정도 온탕을 하셔서 여름의 상온 정도 온도를 맞추셔서 접종을 하셔야 적정하게 접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자가 접종을 실시하는 사육 농가는 농림부 유튜브를 통해 접종 요령 교육을 비대면으로 받습니다.


한편 군은 추석 전 금강호와 봉선지 등 철새 도래지에 출입 금지 안내판을 설치했으며 추후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도 진행한다고 전했습니다. 


sbn뉴스 변덕호입니다.



변덕호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