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세종시·LH, 조치원비행장 되메우기용 토사 구매 과정에 건설사와 이상한 계약”

  • 등록 2020.06.09 10:00:14
크게보기

-세종시, LH에 사업위탁협약해놓고 직접 (주)동양산업개발과 토석구매 협약.
-LH는 (주)동양산업개발과 계약못하고 하도급업체인 (주)프라임개발에 10억1백만원 수의계약.
-LH관계자도 이상한 협약과 계약...이해가 안간다고 비판.
-토석운반 단가도 석연찮다는 업계반응.
-50만㎥ 임시사토장 전자입찰하면서 세종아닌 지역도 응찰하게해 업계불만.

[sbn뉴스=세종] 권오주·윤석민 기자 = 세종시가 국방부로부터 지난해 10월말 승인받아 추진중인 조치원ㆍ연기비행장 이전통합사업과정에서 되메우기용 흙 또는 토석(土石)구입 수의계약 과정과 절차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10억1백만원 짜리 이상한 토사구매 수의계약= 9일 본지취재결과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세종특별본부(본부장 임동희)는 국방부승인 직후에  조치원비행장 이전.통합사업과 관련, 위탁사업자로 LH세종특별본부를 결정하고, 위탁사업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LH에 사업을 위탁한 세종시가  조치원비행장 통합이전사업관련한 되메우기용 흙(또는 토사) 수백만 ㎥(루베)중에 14만 ㎥를 (주)동양개발산업과 협약을 맺는다.

(주)동양개발산업의 토사생산지는 충북 오송지역과 청주동남지구등 2곳이 있는데, 그중 청주동남지구에서14만 ㎥를 납품하는 형태로 협약을 맺은 것이다.

세종시는 LH에 사업을 위탁해놓고 사실상 토사구입 계약에 직접 개입한 셈이다.

그러자 사업의 위탁을 맡은 LH세종특별본부는 세종시와 협약한 (주)동양산업개발과 토사 계약을 체결하려고 했으나, 대신 (주)동양산업개발 하청업체인 충남아산에 소재한 (주)프라임개발과 10억100만원에 수의계약을 체결한다.


LH측과 업계에서는 이와관련,  “세종시와 (주)동양산업개발의 협약에 따라 LH는 (주)동양산업개발과 계약을 맺는게 통상적인 절차인데 국민의 혈세가 이상한 협약, 수의계약을 거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LH세종특별본부 관계자는 “(주)프라임개발과   계약하게 된 것은 위탁자인 세종시가 (주) 동양산업개발과 협약한 상태에서 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면서 “그러나 이건 말도 안된다. 이런 계약은 처음 본다”고 시인했다.

LH관계자는 “LH에서는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 우리(LH)는 미리 설계에 반영해 시공하고 있다”라며 “이번일도 LH는 시행자인 세종시의 사업위탁업자 일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동양산업개발측은 이번일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고 세종시 관계자가 전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청주 동남지구와 협약을 맺고, 땅 부지의 분양받은 원사업자는 (주)동양산업개발이라고 파악됐다”라며 “ 별도 SPC법인이 설립되어있는 사업자와 세종시가 토사운반체결에 대한 협약을 맺었고, 운반체결을 맺은 (주)동양산업개발은 별도의 운반사업자 계약을 위해 업체선정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약업자(프라임개발)와 세종시가 직접 계약을 하지는 않았다. 저희 사업파트너인 LH가 그것에 대해 계약체결을 하여 사업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치원 비행장 통합이전 사업과 관련한 토석 운반에 따른 단가도 석연찮다.

세종시 토석운반업체의 한관계자는 “청주동남구에서 현장까지 편도 33.1km(왕복 66.2km)로 계산하면 하루에 5, 6회 밖에 운반을 못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토석운반차량의 운임도 세종은 1㎥당 6500원으로. 차량 한대당 15㎥가 들어가니까 58만5000원이 들어간다”라며 “이는 세종시에서 LH에 주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운반업자가 받는 돈은 55만원으로 나머지 3만5000원은 누군가 먹는 것”이며 “프라임개발이 실질적인 개인 운반업자에게 줄때는 또한  이 55만원에서 1만원을 제하고 54만원에 맡긴다”고 털어놨다.

▶▶세종시가 조치원비행장 이전통합사업에  따른 50만㎥임시사토장 설치 및 운영공사에   대해서도 세종지역 업계의 불만도 터져나왔다.

세종시가 연기군 한별리일원에 지난 3월 임시사토장 설치에 따른 10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전자입찰공고를 내면서 세종시뿐만 아니라 대전.충남.충북까지 토목공사업체나 토목건축공사업체는 누구나 응찰하도록 했다.


이를놓고 세종지역 중소업체들은 “응찰자격을 세종시로 제한하지 않은 것은 세종 지역업체를 키우겠다는 세종시의 약속은 헛 구호”라고 말하고 있다.

조치원ㆍ연기비행장 통합이전사업은 연서면 월하리 일원에 연기비행장을 폐쇄하고 총사업비 2593억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조치원비행장으로 통합이전하는 것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