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KTX 세종 역 신설 놓고 또다시 논란일까

  • 등록 2019.02.07 11: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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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n뉴스=대전] 신수용 대기자 = 세종시가 오는 10월까지 KTX 세종 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에 돌입하면서 잠잠하던 지역 간 논란이 가열될 조짐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KTX 세종 역 신설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오는 10월까지 세종 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7일 대전시청에서 열리는 충청권 4개 지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KTX 세종 역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된다.




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이 KTX 세종 역 신설 추진라는 명분으로 오는 23일까지 행정안전부가, 또 오는 8월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세종 3청사로 이전하는데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들고 있다.

행안부는 7~9일 1차, 14~16일 2차, 21~23일 3차에 걸쳐 이사하고 마지막 날인 23일 밤 8시 30분까지 모든 정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행안부 정원은 3802명이나 세종시에는 1400여 명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시는 KTX와 SRT가 교차하는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로 속도를 내게 되면서 선로 용량(운행횟수) 증가로 인한 세종 역 신설 경제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가운데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의 경우 상습 병목 구간인 평택~오송 46㎞ 구간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하나 더 신설하는 것으로 사업이 준공되면 선로 용량(운행횟수)은 기존 190회에서 380회로 두 배 증가하게 된다.




선로 용량 확대와 행안부·과기부 이전은 곧 전국 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이 행정수도인 세종시의 관문역인 '오송역'의 포화를 의미한다.

때문에 오송역에 정차한 열차는 천안·아산역, 공주 역, 서대전역, 대전역에 정차하지 않도록 분산할 수도 있으나, 세종 역을 최단 거리로 이동할 수 있는 오송역이 유일, 오송역 정차 횟수 가 늘어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9 대선 후보 당시 KTX 세종 역 신설과 관련, "충청권 자치단체의 합의에 따르겠다"라고 언급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역시 세종시와 이해찬 민주당 대표, 호남지역 의원들의 KTX 세종 역 신설 주장에 대해 지난해 말 'KTX 세종 역 신설은 없다'라고 공식 언급했다.

그러나 당장 추진은 어렵다지만 언제든 행정수도 완성 등을 명분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또 하나는 대통령 세종시 집무실 설치다. ​ 충청권 지자체와 정치권은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대안으로 요구하는 상황에서 언제든 KTX 세종 역 신설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30일 충청권 4개 시·도지사를 대표해 청와대를 방문, 노영민 비서실장 등을 만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협의회도 지난달 28일 대전시 의회 대회의실에서 공동건의서를,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들은 지난달 20일 공동 청원서를 발표하고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촉구했다.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인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가장 큰 문제는 공무원들이 일하기 힘들어한다는 것"이라며 "세종 집무실이 설치되면 상징적인 의미뿐 아니라 행정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차관, 국장급 고위 공무원이 일주일 중 세종시에 이틀 정도만 머물고 업무 보고 등으로 서울에서 근무하고 있다"라며 "과장급은 액티브하게 일할 능력이 안 되고 관리도 안 되다 보니 신입 사무관은 업무를 배우지 못하는 지경까지 됐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KTX 세종 역 신설 주장에 대해 충북지역 각계와 대전 지역에서 반대론도 많아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조짐이다.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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