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부수협, 넙치 종자 26만 마리 방류 진행 등 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 등록 2024.07.05 21:43:23
크게보기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서부수협, 넙치 종자 26만 마리 방류 진행 등 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서부수협, 넙치 종자 26만 마리 방류 진행

 

서천서부수협(조합장 최동환)은 관내 수산자원 회복·증강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 4일 신서천발전본부 하역부두에서 넙치 종자 방류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방류행사는 서천서부수협과 마량어촌계의 주관으로 신보령발전본부와 서천군의 지원을 받아 총 사업비 1억1천4백만원을 투입해 넙치 26만 마리를 방류했다.

 

최동환 서천서부수협 조합장은 “이상기온에 따른 어족자원 보호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오늘 행사가 어족자원 증대로 이어져 지역 어민들의 소득증대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앞으로 관계 기관과 상호 협력해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급식관리지원센터, 2024년 제1차 운영위원회 개최

 

서천군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4일 상반기 운영현황 및 하반기 추진계획 보고 등을 위한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아울러 사회복지 급식소 신규 등록 및 홍보를 위한 운영위원들의 자문을 듣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원선임 센터장은 “이번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효과적인 운영체계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며, 앞으로 어린이,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이 지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하였다.

 

 

◇서천교육지원청, 생활교육 담당 교원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이 지난 4일 생활교육 담당 교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서천 관내 초·중·고 학교별 생활교육 및 학교폭력 담당 교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벌포 영화관에서 실시되었으며, ▲영화로 생활교육 숙의하기, ▲인성 및 물놀이안전 캠페인, ▲유해환경 점검 및 취약지역 순찰 순으로 활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인성 캠페인 일환으로 실시한 따뜻한 말 한마디 나누기에서는 서천 학생회연합회에서 선정한 따뜻한 말 40선을 홍보물로 제작하여 배움자리에 참여한 생활교육 담당 교원이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서천교육지원청은 향후 해당 홍보물을 등교 맞이 캠페인, 학생회연합회의 자치활동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흥집 교육장은 “오늘 연수를 통해 생활교육 전문성을 높이고, 동료 교원들로부터 힘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면서 “인성 캠페인에서 함께 나누는 따뜻한 말 한마디가 교육 현장에 확산되어 교육공동체가 나누는 언어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생태원, ‘제19회 2024 대한민국 환경대상’ ESG경영 부문 본상 수상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7월 5일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19회 2024 대한민국환경대상’ 시상식에서 ESG경영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민간기업 ESG협력모델 개발 및 지원, 우수생태계 보호지역 발굴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대한민국환경대상’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회 구현을 장려하고자 제정된 상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환경보전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한 단체 및 개인에게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가 수여한다.

 

생태원은 생태연구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생태계 보전 및 보호와 자연과 인간의 공존 실현을 목표로 ESG경영 전략을 추진해왔다.

 

특히, 국가 생태계 조사·연구, 보호지역 지정 건의, 멸종위기종 복원 등의 활동을 통해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유지와 지자체 및 타 기관의 ESG 경영을 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ESG 경영을 추진선도 했다.

 

생태원은 민간기업에 맞춤형 ESG 협력 모델을 개발해 컨설팅을 지원하고, 기업의 멸종위기종 보전 활동을 인정하는 후원 인정제를 통해 민간기업의 ESG경영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DMZ, 무인도서, 해안사구 등 보호 가치가 있는 생태 우수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왔다.

 

국민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생태연구 정보를 쉽고 다양한 전시와 해설로 풀어내고 전달하여 90,183명의 국민에게 생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생태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환경·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국가 자연생태 플랫폼으로써서의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지속협, 민간단체 합동 가시박·칡 제거 등 쓰레기 수거 나서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 신상애/이하 서천지속협)는 지난 4일 서천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재환) 자활근로자, 마산면주민자치회(회장 지인성) 및 서천군 관계자, 군민 등 약 40여 명은 마산면에 있는 동부저수지 일원에서 가시박 및 칡 제거 및 육상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이날 서천지속협 등 민간단체들은 동부저수지 깃대종을 보호하고자 환경부 지정 생태교란종인 가시박 제거, 육상쓰레기 수거 활동을 전개했다.

 

서천지속협 기후생태환경분과 이병도 위원장은 “동부저수지는 아름다운 물버들나무로 명성을 날린 곳이다. 해마다 무덥고 습한 날씨임에도 보전운동에 함께 해주신 참여자 덕분에 물버들나무가 건재하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동부저수지 가시박 제거 시기는 뿌리에서 싹이 막 올라오는 6월에서 7월이 적기이다. 서천지속협은 2015년부터 동부저수지의 고유생태계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쳤다.

 

 

◇해양생물자원관, 서천 선도리서 해양 정화 활동 펼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지난 4일 서천군 비인면 선도리 갯벌체험장에서 ESG경영 실천 및 지역상생의 일환으로 해양 정화 활동을 펼쳤다.

 

해양생물자원관은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서천지역 해양 정화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가플지우와 협력하여 지난 5월 서천 유부도 해양 정화 활동에 이어 이날 선도리 해양 정화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 해양 정화 활동은 가플지우 캠페인(“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을 전개하는 유익컴퍼니와 해양생물자원관, 충남도, 서천군 등이 약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해양생물자원관 등 참여기관들은 이날 선도리 갯벌체험장 인근에 밀려든 부유물을 비롯하여 폐플라스틱, 스티로폼, 비닐 등 각종 해양쓰레기를 수거했으며, 특히 폐플라스틱과 버려진 현수막을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집게와 마대를 사용하여 의미를 더했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태계 보전과 사회적 책임 실현, 지역 상생이라는 가치를 늘 새기며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발굴하고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생태원, ‘갯봄맞이꽃 최남단서식지’ 회복에 힘써

 

국립생태원은 5일 부산광역시 남구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갯봄맞이꽃의 서식지 개선행사를 시민과 함께 진행했다.

 

북방계 식물인 갯봄맞이꽃(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은 울산이 우리나라 최남단 자생지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부산 남구 용호동 일대에서 발견됐다.

 

자생지 내 관광객 출입 및 낚시행위로 인해 서식지가 훼손되고 있어, 이를 보호하기 위한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이번 행사의 목표는 관광객의 이동통로를 개선하여 서식지 내 출입을 제한하고, 개발로 인한 지형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남구청과 서식지 보전에 대한 합의를 이루는 것이다.

 

행사에는 국립생태원, 부산광역시 남구청 및 부산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 모집한 지역 시민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국립생태원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과 인식 제고를 위한 생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갯봄맞이꽃 자생지 주변에서 쓰레기 줍기 등 환경정화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최승운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장은 “기후변화와 사람의 활동 영역 증가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며, “이번 활동 이후로도 민·관이 함께 멸종위기 야생생물 자생지 보전을 위해 노력하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sbn뉴스 news@sbnnew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