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문화관광재단, 2025 서천 미술 작가전 공모 등 16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문화관광재단, 2025 서천 미술 작가전 공모
- 2025 신진 작가전, 올해의 작가전, 이시대 작가전
(재)서천문화관광재단은 지역미술 작가의 성장을 위한 창작발표 기회 제공과 지역 미술 분야 활성화를 위해 ‘2025서천 신진 작가전’, ‘2025 서천 올해의 작가전’, ‘2025 서천 이시대 작가전’에 참여할 서천지역 작가들을 모집한다.
1차 서류심의와 2차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작가를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작가는 재단 기획 초대전을 통해 작품을 선보일 기회를 갖는다.
선정작가에게는 전시 공간 제공, 도록 제작 및 홍보물 제작, 작품 운반 및 설치, 전시 기획 큐레이터 지원 등이 제공하게 된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서천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seocheonctf.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방문 접수 및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재)서천문화관광재단 문옥배 대표이사는“지역 미술 작가의 창작 의욕을 북돋우고, 이를 통해 지역 미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진행되는 ‘2025 서천 미술 작가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서(천)해랑길봉사단‘ 푸른빛 지킴이’, 해안정화활동 실천
- 그물망·플라스틱 등 무단 폐기된 해양쓰레기 집중 수거
서천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3일, 서천해랑길 봉사단 ‘푸른빛 지킴이’가 세 번째 해안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충남지부 서천군지회(지회장 김현규)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장항읍 평화공원 일대 해안가(서해랑길 55코스)를 중심으로 폐어구와 플라스틱 등 무단 투기된 해양쓰레기를 집중 수거했다.
이날 정화 활동에는 유공자회 서천군지회 소속 자원봉사자 20여명이 참여했으며, 총 1.57톤에 달하는 해양쓰레기를 수거해 군 해양산업과와의 협조를 통해 신속히 처리했다.
백옥숙 센터장은 “앞으로도 유관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해양 환경 정화 활동을 이어가며, 건강하고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수련관, 장항초 학생 대상 생태·역사·문화 교육 진행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은 장항초등학교와 함께 지역 청소년이 장항의 생태와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에 대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장항 탐사 프로젝트’를 오는 17일부터 9월 4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장항초 4학년 2개 반, 총 2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반별 12회씩 매주 진행되며, 지역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직업인과 함께 장항의 생태, 역사, 도시 변화 등을 주제로 탐방과 교육을 병행한다.
교육과정은 서천군청소년수련관이 프로그램 구성과 강사 지원을 맡고, 장항초등학교는 교과과정 연계 수업과 현장체험 차량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신경수 장항초 교장은 “학생들이 지역을 이해하고 체험함으로써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현장 교육을 확대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신현일 서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은 “청소년이 지역에서 비전을 품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수련관의 역할”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타 학교로도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천군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자치활동과 동아리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오는 5월에는 진로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소년수련관(041-956-3003)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소방서, ‘일터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서천소방서는 지난 15일 서천지역자활센터에 방문하여 '일터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자활센터 종사자들의 심폐소생술(CPR)과 응급처치 능력을 강화하고, 일터 내 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실제 응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김희규 서천소방서장은 “심폐소생술 교육은 일상에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핵심적인 교육”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지역 내 안전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생태원,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3년 연속 우수등급 달성
국립생태원은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4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2024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기업 20개, 준정부기관 52개, 기타공공기관 110개 등 총 182개 기관 대상으로 실시됐다.
생태원은 준정부기관 전체 대비 1.6점 높은 92.0점을 받아 우수등급을 달성했다.
생태원은 고객 중심의 소통과 현장 중심의 기관 운영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기후변화 등 사회적 환경 이슈를 다룬 순회 전시와 국민에게 찾아가는 체감형 생태전시, 가족 단위 고객 숙박형 교육프로그램 등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창석 국립생태원장은 “생태전시·교육, 연구 선도기관으로서 고객이 평가해주신 만족도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여 한 단계 더 국민이 공감하고,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국립생태원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