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성장촉진지역 지역개발사업 3년 연속 ‘우수’ 등 2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성장촉진지역 지역개발사업 3년 연속 ‘우수’ 등 2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성장촉진지역 지역개발사업 3년 연속 ‘우수’

-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으로 높은 평 받아

 

서천군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 ‘2022년 국가균형발전 시·군·구 포괄보조사업’ 성장촉진지역개발 부분에서 3년 연속 지역개발사업 성장촉진지역 ‘우수 ’등급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 평가는 지난해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로 지원된 포괄보조사업에 대해 지자체가 자체평가를 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기획-집행-성과 영역에 대해 점수와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군은 ▲이해 당사자의 참여를 통해 대내외 환경 변화를 평가하고 결과를 사업 추진에 잘 반영한 점 ▲포괄보조사업 추진체계를 구축해 구체적인 사업 집행관리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안 논의로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한 점 ▲균형발전 기여 효과가 우수하고 추가적인 자체 노력이 투입된 점 등에서 높은 평을 받았다.

 

군은 올해 총 18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새로운 신성장 모델 개발과 더불어 지역 균형발전을 통한 지방소멸 문제 해소를 목표로 도로, 관광지 조성, 기초 생활 인프라 개선 등 다방면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철길너머 희망으로 조성사업 ▲장항 아우름 스테이 허브 조성사업 ▲서천 남부국책사업 연결순환도로 개설사업 ▲유부도 호안시설 보강사업 등이다.

 

또한, 국가균형발전 사업과 연계해 ▲장항읍 문화재생 등 장항읍 활성화 사업 ▲발전소 주변지역 특별지원사업 ▲어촌뉴딜 300 ▲세계자연유산 등재 ▲갯벌복원사업 등 대규모 사업 추진으로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해 전체적인 군 발전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기웅 군수는 “기초 인프라 시설 조성과 다양한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지 조성을 통해 향후 서천군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지방소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과 연계하여 균형발전사업의 효과성을 극대화해 서천군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장항국가산단 ㈜동양케미칼, 준공식 통해 본격 가동 시작

 

서천군이 28일 장항국가산업단지 내 투자기업인 ㈜동양케미칼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을 개최한 ㈜동양케미칼은 동물 배합사료의 필수 첨가제인 인산칼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중국에서 합작법인을 운영하다 중국공장을 정리하고 장항국가산업단지로 돌아왔다.

 

현재 인산칼슘의 국내 수요는 연간 10만t으로 전량 중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중국 제품의 가격 경쟁으로 인한 품질 저하가 우려돼 가축들의 면역력이 취약한 실정이다.

 

장항산단에 입주한 동양케미칼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국내 수요의 40%인 연간 4만t의 인산칼슘을 생산할 수 있으며, 내수 공급은 물론 일본 등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산에 필요한 부자재 등을 지역에서 조달 시 원가절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웅 군수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필수 소재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 주길 바란다”며, “기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고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양케미칼은 2020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장부지를 계약해 장항국가산단 내 1만 7800㎡ 산업용지에 총 100억원 규모의 설비투자와 지역인재 20여 명의 신규 고용을 마쳤다.

 

 

 

◇서천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보고회·인구감소대응위원회 위촉

- 서천군 공동체 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집중대응체계 마련

 

서천군이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김기웅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 보고회 및 인구감소대응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서천군은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에 따라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과제를 실시 중이며, 이를 토대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연구용역도 진행 중에 있다.

 

인구정책 기본계획은 지난해 말 5만명 아래로 감소 된 인구와 지방소멸에 대한 위기 대응을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인구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게 되며, 주민·지역리더·전문가 및 지자체의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장 중심의 실천적 전략적 방안과 실행과제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일자리, 주거, 돌봄, 교육, 청년 등 분야별 대표자와 관련 부서장으로 구성된 인구감소대응위원회의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도 함께 진행됐다.

 

인구감소대응위원회는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에 따른 법정위원회로써 앞으로 서천군 인구정책 전반에 대한 사항을 자문하고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 대한 점검과 평가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김기웅 군수는 “서천군은 내륙에 위치한 국가산단, 철도, 고속도로, 항만, 천혜의 자연환경 등이 잘 갖춰져 있어 이를 활용한 정책을 제대로 수립한다면 인구감소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인구위기에 대한 지속적인 공론화는 물론 주민과 소통하며 현장 중심의 실천적·전략적 지방소멸 대응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2023년도 관리감독자 산업안전보건 교육 실시

 

서천군이 지난 27일 서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서천군 산하 현업사업장 관리감독자 8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했다.

 

군은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종사자의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청사 등 시설물의 경비와 도로의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10여 개 분야 86명의 관리감독자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관리감독자의 임무와 역할, 산업안전보건법의 주요 내용, 위험성 평가 방법 등 관리감독자의 안전의식 제고와 산업재해 대응 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교육했다.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의무사항으로 연간 16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내달 8일 2회차(4시간) 집합교육과 5~6월 사이버 교육(8시간)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에 참석한 김성관 부군수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업무를 감독하는 관리감독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전보건 능력을 배양하고 현장점검을 생활화해 관내 사업장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심 속 역사와 문화를 즐기는 서천군 드림스타트

- 27부터 이틀간 서울 일대에서‘힐링가족캠프’ 추진

 

서천군 드림스타트가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12가정 40여명을 대상으로 도심 속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힐링가족캠프’를 진행했다.

 

앞서 드림스타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리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가정을 선정해 다채로운 체험을 경험하고 소통하며 가족 친화적 분위기로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서울 일대 북촌 토속촌, 경복궁둘레길, 국립현대미술관 MMCA서울, 대학로, 롯데월드, 서울 sky전망대, 아쿠아리움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홍성갑 사회복지실장은 “이번 가족캠프가 가족 구성원 간 유대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와 역사 체험을 활용한 행복한 가정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고품질 쪽파‘양액재배’로 승부한다!

- 쪽파 양액재배, 농가소득·작업능률 크게 향상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쪽파 양액재배 농가들이 노지재배 농가보다 연간 수확량과 소득이 평균 1.5배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액재배는 펄라이트, 코코피드 등 인공토양에 무기 양분을 녹인 양액을 공급해 재배하는 방식으로 보통 딸기, 토마토 농가에 기술이 적용되지만, 쪽파 재배 시 연작장해와 기상재해의 고질적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쪽파에 양액재배를 접목했다.

 

쪽파 양액 시범 재배에 성공한 비인면 김진배 농가는 “관행 토양재배보다 재배기간이 단축되어 연간 6번 이상 다기작 재배를 하여 소득이 2배 이상 크게 향상되었고, 농작업 편이성도 증대되어 몸의 피로도 또한 줄어매우 만족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배한 쪽파를 김치공장에 납품하고 있는데 육질이 연하고 맛도 다며 소비자들이 지속적인 거래를 요구하고 있다”고 전해 품질 또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군의 쪽파 양액재배는 2021년 쪽파 양액재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8개 농가에 시범사업을 보급했으며, 향후 주생산지인 문산면과 종천면, 비인면 등을 중심으로 연차적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장순종 소장은 “기후변화에 맞춰 연중 안정적인 재배와 고품질 생산이 가능한 양액재배 기술을 다른 작목까지 확대 보급하여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주민 역량 강화 위한 ‘자격증반’ 수강생 모집

- 군산대학교와 연계한 대학중심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서천군이 평생학습 프로그램 변화에 대응하면서 취업경쟁력 향상, 인력자원 육성 등을 위해 군산대학교와 연계한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주요 교육과정은 ▲특수아동지도사 2급 ▲미술심리상담사 2급 ▲실버 레(뇌)크레이션 지도강사 1기 3개 자격증반이다.

 

교육은 5월 22일부터 9월 7일까지 진행되며, 교육비는 무료이고 응시료와 발급비는 수강생이 부담해야 한다.

 

교육 희망자는 5월 1일부터 12일까지 서천군 평생학습포털(http://seocheon.go.kr/life.do) 누리집 또는 서천군 종합교육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나주하 교육체육과 과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교육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성인문해교실 수학여행

 

서천군이 지난 26일 성인문해교실의 만학도 어르신 230여명과 태안군 일원으로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수학여행은 문해 학습자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자신감 회복, 사회 적응력 등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