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27~28일 2023년 민방위 기본교육 진행 등 24일 충남 서천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7~28일 2023년 민방위 기본교육 진행 등 24일 충남 서천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7~28일 2023년 민방위 기본교육 진행

 

서천군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민방위 집합교육을 4년 만에 다시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3년 민방위 기본교육은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문예의 전당 소강당에서 민방위 1~2년 차 대원 4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민방위 제도와 기본소양 교육 ▲화생방/지진 및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응급처치 등 민방위대의 역할과 임무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재난 대응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됐다.

 

또한, 군은 다른 지역 대원도 별도의 절차 없이 현장에서 바로 수강 등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통지받은 교육 일자에 참석이 어려운 대원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전국의 민방위 교육 일정을 확인해 전국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교육 일정이나 민방위 관련 사항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확인하거나, 서천군청 안전총괄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3년 차 이상 민방위대원들은 민방위 사이버교육에 접속해 6월 30일까지 3~4년 차 대원은 2시간, 5년 차 이상 대원은 1시간 교육 이수해야 한다.

 

 

◇서천군, 국민안전주간 맞아 제296차 안전 캠페인 전개

 

서천군이 지난 21일 국민안전주간을 맞아 범국민적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자 한산 전통시장에서 제296차 안전 점검의 날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군 관계자와 자율방재단 등 30여 명이 참석해 시장상인 및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최근 잦은 주택화재 발생에 따른 난방기구 사용, 전기·가스로 인한 화재 등 가정 내 화재 예방 수칙을 중점적으로 홍보했다.

 

또한, 물티슈, 치약·칫솔 세트 등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김명원 안전총괄과장은 “생활 속 안전 위험 요소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니 안전신문고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서천군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총력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올바른 생활 습관 실천

 

서천군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 습관 실천을 돕고자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건소에 따르면 관내 30세 이상 고혈압, 당뇨병 진단 경험률은 각 42.6%, 16.3%로 충청남도 대비 12.8%p, 4%p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환자를 지속해서 관리하고자 ▲경로당 등 생활터를 방문해 혈압, 혈당 등 무료 기초검진 ▲맞춤형 건강상담·교육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 운영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예방 검진비 지원 ▲만 30세 이상 고혈압, 당뇨병 진단자 약제비 지원 ▲전통시장, 행사장, 산업체 등에 찾아가는 이동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서천군에 주소지를 둔 만 65세 이상 고혈압 및 당뇨병 진단자를 대상으로 매달 1회 본인부담금 약제비 3,000원을 지원하고 있다.

 

만 30세 이상 군민 중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관내 의료기관(위앤장내과의원, 한산의원, 우리들의원, 건강한 내과, 김안과의원, 이안과의원)과 연계해 경동맥초음파, 미세단백뇨, 안과검진 등 검진비 또한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혈압·혈당 검진 및 상담은 서천군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만성질환 자가관리 인식개선이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예방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서천군보건소 ‘건강한 돌봄 놀이터’ 운영

-관내 초교 저학년 대상으로 아동 비만 예방 프로그램 운영

 

서천군보건소가 건강한 식습관 형성으로 관내 아동 비만율을 낮추고자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을 우선 대상으로 ‘건강한 돌봄 놀이터’을 운영한다.

 

건강한 돌봄 놀이터는 상반기에 열린 지역아동센터와 장항중앙초등학교를 선정해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서면서도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돌봄 교실을 이용하는 1~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사가 지도하는 ▲놀이형 영양 프로그램와 운동처방사가 지도하는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영양 프로그램으로는 건강밥상 만들기, 채소·과일 오감 맞추기, 건강한 샌드위치 만들기 등 흥미 유발형 놀이·체험·실습 등의 활동으로 식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자발적 실천까지 유도한다.

 

신체활동 분야 또한 제기차기, 투호놀이, 과녁축구, 미니골프, 발야구, 인간농구 등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고 스스로 신체활동 실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신체상 확립을 유도한다.

 

나성구 건강증진팀장은 “비만은 질병의 하나로 사전 예방이 중요하며 아동의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 성장기 아동의 건강습관 관리를 유도하고 비만 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