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2023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본격 운영 돌입 등 19일 충남 서천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023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본격 운영 돌입 등 19일 충남 서천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3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본격 운영 돌입

 

서천군이 지난 18일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고자 ‘서천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멧돼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군은 공모를 거쳐 30명의 관내 모범 수렵인을 선발해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구성했다.

 

피해방지단은 오는 12월까지 7개 조로 나뉘어 운영되며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등 피해 신고 접수 시 구제 활동은 물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한 야생동물 포획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지난 2022년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으로 멧돼지 183마리, 고라니 710마리를 포획했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께서 포획 활동 시 발생하는 총소리에 놀라거나 당황해하지 마시고, 또한 등산 등 불가피하게 산에 출입하게 되면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식별이 뚜렷한 복장을 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발생 시 서천군청 환경보호과로 피해 사실을 신고하면 된다.

 

 

◇서천군, 사례 위주 자활 자립 교육으로 참여자 만족도 높아

-2023년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자 자립역량 강화교육

 

서천군이 지난 18일 서천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내현)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자립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자산형성지원사업은 자산형성통장 가입자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가 자활에 필요한 재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군은 연 2회 참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서비스 전문강사를 초빙해 부채관리와 신용관리를 주제로 개인신용리스크, 채무조정제도 등 사례 위주 설명으로 진행해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군은 근로활동을 하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으로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시기별로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읍면행정복지센터와 지역자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천지역자활센터는 저소득 주민의 자활 자립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과 의욕 및 능력을 고취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천군, 공공문화시설 위탁사업 사후관리 선진화 교육

-군, 공공문화시설 6개소 수탁기관 임직원 직무교육 실시

 

서천군이 지난 18일 서천군 청소년수련관에서 공공문화시설 업무 개선을 위한 임직원 직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직무교육은 수탁기관 관계자와 군 민간위탁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으며, 미디어문화센터를 포함한 6개 시설 수탁기관 임직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에 참석한 수탁기관은 ▲장항읍 소재 미디어문화센터·기벌포영화관·기벌포생활문화센터, 문화예술창작공간, 장항농어촌공공도서관, 아르코공연연습센터@서천과 ▲서면 소재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 ▲종천면 소재 치유의 숲 산림치유프로그램 담당 등이다.

 

이날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배성기 소장을 초빙해 ▲민간위탁의 이해 ▲민간위탁 관리지침·대상 사무 선정기준·민간위탁 기본조례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민간위탁 업체 선정 및 계약서 검토 ▲민간위탁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유인 ▲민간위탁 사무 감사 등의 내용으로 강의가 이어졌다.

 

이온숙 공공시설사업소장은 “지속적인 민간위탁시설 임직원 역량 강화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사업관리체계 구축과 더 나은 공공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