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창업지원금 최대 1,000만 원 지원 등 5일 충남 서천 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창업지원금 최대 1,000만 원 지원 등 5일 충남 서천 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창업지원금 최대 1,000만 원 지원

오는 17일까지 주민기업 육성사업 참여자 모집

 

서천군이 오는 17일까지 사회적기업으로 원활한 진입을 위해 ‘서천군 주민기업 육성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2012년부터 시작한 주민기업 육성사업은 주민(예비)창업자가 식품, 관광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특화아이디어를 내세워 주민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창업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서천군에 거주하는 주민·단체로 구성된 공동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군은 총 4개소에 개소당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2022. 1. 1. 기준 서천군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및 관련 교육을 이수했거나 공모 신청 후 선정되기 전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에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참여 희망자는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서약서 등 관련 서류를 서천군청 지역경제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서천군 지역경제과 일자리공동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보건소, 재가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으로 부담은 덜고 건강은 얻고!

의료기관 정신과 진단받은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주민 대상

 

서천군보건소가 정신질환자의 지속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올해도 재가 정신질환자 치료비를 지원한다.

 

지난해 군은 조현병, 우울증 등으로 진단받은 관내 재가정신질환자 224명에게 총 3400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했다.

 

지원대상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진단을 받고 서천군에 거주 중인 재가 정신질환자로, 소득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인 자다.

 

지원금액은 정신질환 진단을 위한 진단비 10만원 이내 실비와 매달 3만원(연 36만원) 한도의 내 진료비와 약제비를 지원받을 수 받을 수 있다.

 

또한 진단비 및 치료비 지원요건에 해당 시 지원 신청을 하지 않아 지원받지 못한 대상자도 진단비 및 치료비 발생 180일 내에 신청시 진단비 및 치료비 지급이 가능하다.

 

신청은 나이에 상관없이 지원 대상에 해당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지원신청서 △진단서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서 △통장사본 △처방전 및 영수증 등 관련 서류를 서천군보건소 정신보건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적시에 적절하고 꾸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신질환 치료율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삶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고민 말고 연락주세요”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나서

 

서천군이 자살률이 증가하는 계절을 맞아 생명 존중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살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홍보로 자살 고위험군 집중관리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봄철은 일조량 증가, 꽃가루 등 자연적 요인이나 졸업, 구직 등 사회적 요인으로 불면증과 우울증이 심해져 겨울철에 비해 자살률이 증가하는 시기다.

 

이에 군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과 함께 ‘삶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고민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24시간 자살예방상담전화(1393)’이라는 핵심 슬로건으로 자살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포스터·현수막·전광판을 이용한 홍보 ▲찾아가는 마음건강검진 ▲생명사랑 퀴즈 및 설문 이벤트 ▲버스 및 고지서를 활용한 홍보 ▲생명지킴이 집중 양성교육 ▲걷기 및 지역행사 등이다.

 

또한, 정신 상담 등 도움이 필요할 때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자살 빈발 지역과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현수막 게시, 지역 정보지, SNS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센터에 등록된 자살 고위험군 관리와 유관기관과 연계해 잠재적 위험군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문영 소장은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를 통해 삶의 위기 상황에 놓인 지역주민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서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취약계층, 독거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 검사, 정신건강 검사, 심리상담, 정신질환 치료비 지원 등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