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6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순항’ 등 15일 서천군 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순항’ 등 15일 충남 서천군 군정 소식을 전한다.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순항’

 

전국을 선도하는 해양바이오산업 거점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서천군의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건립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해양바이오산업은 해양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해 생산활동을 하는 사업으로, 식량, 의약, 에너지, 환경 등 모든 바이오 분야의 소재 및 제품을 생산하는 미래 신성장 산업이다.

 

총사업비 347억 원이 투입된 연면적 6,199㎡ 규모의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는 해양바이오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첨단 장비, 입주 공간, 회의 공간 등을 제공하는 해양바이오기업 전문 육성 기관이다.

 

앞서, 2018년 5월 해양수산부의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전략에 따라 건립이 추진되면서, 그동안 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설계 등을 거쳐 지난해 9월 착공에 들어갔다.

 

2023년 2월 기준 현재 기초공사 단계이며,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지원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센터는 기업이 개발·보유하고 있는 해양바이오 소재의 시험·분석부터 시제품 생산, 제품의 특허·마케팅까지 사업화 전 주기를 지원하며 해양바이오산업 생태계 활성화의 초석이 될 전망이다.

 

김기웅 군수는 “해양바이오산업 시장은 앞으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해양바이오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앞으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해양바이오 인증지원센터, 해양생물수장연구동, 해양바이오 소재 대량생산 플랜트 등 관련 인프라 확충과 기업을 유치하고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해 명실상부 해양바이오산업 거점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서천군, 쌀 수급 안정 위해 250만 원 지원

 

서천군이 3월 31일까지 쌀 수급 안정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을 받는다.

 

기존 논 활용(논 이모작) 직불제를 개편한 전략작물직불제는 수입 의존도가 높은 밀·콩의 국내 생산을 도모하고 과잉 생산되는 쌀의 양을 줄이고자 추진됐다.

 

전략작물 직불금은 겨울철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 재배 시 ha당 50만원, 여름철 콩·가루쌀은 100만원, 조사료는 430만원이 지급되며, 기본형 공익직불금과 중복해 신청할 수 있다.

 

같은 필지에 겨울철 밀·조사료와 여름철 논콩·가루쌀을 이모작하면 인센티브 100만원이 추가 지급되며 특히, 겨울철 밀·조사료를 재배한 농지에 여름철 콩·가루쌀을 재배한 농가에는 총 250만원의 직불금이 지급된다.

 

신청은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군은 두 차례(동계작물 4~5월, 하계작물 8~10월) 이행점검을 거쳐 11월에 등록자 확정 후 12월부터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박명수 농정과장은 “전략작물직불제를 통해 식량자급률의 상승세 전환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천군농기센터, 월동작물에 웃거름 시용 적기 안내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월동 작물인 마늘, 양파 및 맥류, 조사료 등을 대상으로 웃거름 시용 및 배수로 정비 등 포장관리 지도에 나섰다.

 

농업기술센터는 알맞은 웃거름을 사용한다면 생장을 왕성하게 하고 이삭수와 등숙비율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맥류의 웃거름은 요소를 1회 10㎏/10a(사료작물은 20㎏/10a)를 시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질답 및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2회로 나누어 시비해야 한다.

 

또한, 습해로 황화현상이 심한 포장은 배토골 정비 후 요소 2%액(물100ℓ,요소2kg)을 100ℓ/10a 기준으로 2~3회 뿌려 생육 회복을 도와야 한다.

 

마늘의 웃거름은 2월 중하순과 3월 중하순 두 번 나누어 주며 한 번에 10a당 요소 17㎏, 황산가리 13㎏(염화가리 10㎏)을 주고, 양파는 2월 하순, 3월 중하순에 10a당 요소 17㎏, 염화가리 5㎏을 주면 된다.

 

장순종 소장은 “서천 지역의 월동작물 생육재생기는 2월 14일로 생육재생기로부터 10일 이내에 알맞은 시비법을 선택해야 한다”며, “월동 후에 땅을 눌러주어야 서릿발 피해와 웃자람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서천군보건소, ‘치매안심마을’ 종천 운영위원회 개최

 

서천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4일 종천면 장구3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마을주민 중심의 운영 회의를 개최했으며, 운영회는 장구3리 노인회장 및 이장, 부녀회장, 주민,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 지난해 사업 운영 결과와 올해 사업 방향 등을 공유하고,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논의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