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외 해조류 자원 상용화 기술 확보 특허 출원 등 4일 충남 서천지역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손아영 기자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외 해조류 자원 상용화 기술 확보 특허출원 등 4일 충남 서천지역 기관 소식을 전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외 해조류 자원 상용화 기술 확보 특허 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서해안에 넓게 분포하고 있는 ‘바다대나무(Ecklonia maxima)’에서 아토피 등 피부질환과 관련되는 항염증 효능 성분을 발견하고, 논문게재 및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4일 밝혔다.

 

감태류의 일종인 바다대나무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중국에서 연간 최대 6,000톤이 전복 양식 산업에 사료로 공급될 정도로 1차 산업에 주로 사용되었다. 바다대나무는 값이 싸고 고부가가치화와 관련된 연구 및 산업적 활용이 거의 없어 이번 연구는 상당히 고무적인 결과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2017년부터 해외해양생물자원 개발 및 활용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다각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제주대학교 연구팀과 공동으로 바다대나무의 유용물질을 발견하고 추가로 항염증 효능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고효율 원심분배크로마토그래피를 활용한 플로로탄닌 계열의 유용물질 분리/정제의 내용으로 해양생물자원 이용 생명공학 관련 저명한 학술지인 ‘Marine drugs(IF: 6.085)’에 논문이 지난 7월에 게재되었다.

 

연구에 의하면 바다대나무에서 다이에콜(Dieckol)과 이크막솔(Eckmaxol) 두 가지의 유용물질을 포함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유용물질들이 염증 유도 물질에 의한 염증 관련 인자인 산화질소(Nitric Oxide)의 과발현을 대식세포와 제브라피쉬 모델에서 현저히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염증 유도 물질에 의한 활성 산소 종(ROS) 발현을 억제하며 세포사멸을 보호하는 것으로 추가적으로 확인되어 관련 내용을 지난 9월 28일(수)에 특허 출원하였다.

 

 

◇국립생태원, 메타버스 활용한 ‘청렴 놀이터’ 운영

 

국립생태원은 청렴교육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30일 국립생태원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인 에코버스를 활용한 ‘청렴 놀이터’를 운영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렴 놀이터’는 △갑질, 부당한 업무지시 상황에 대한 인지, 신고방법 및 처리 절차의 내용을 담은 현장 참여형 OX 퀴즈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주요 사항을 담은 실시간 반부패 청렴 퀴즈 △에코버스 내 ‘북 카페’를 활용한 청렴 도서 전시 등으로 구성됐다.

 

국립생태원 에코버스 내 운동장에서 진행되는 ‘청렴 OX퀴즈’는 갑질, 부당한 업무지시 상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퀴즈 참여를 통해 조직 내 직원 간 상호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상호 견제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렴 골든벨’은 조직 구성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실시간 참여 형태로 진행되며 퀴즈를 통해 전 직원이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종 우승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며 최우수(1명), 우수(1명), 장려(3명)에 대해 포상 예정이다.

 

‘청렴 북카페’는 지난 8월 국립생태원 생태정보도서관에서 추진했던 ‘청렴 북큐레이션’의 연계 활동으로 진행되며 청렴도서를 전시함으로써 전자책 활용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국립생태원의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에코버스’를 통한 청렴교육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교육이지만 비대면으로 본원(충남 서천), 멸종위기종복원센터(경북 영양), 습지센터(경남 창녕)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청렴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었던 뜻 깊은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의 청렴 실천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인초, 가족과 함께하는 어울림 캠프

 

서천군 비인초등학교(교장 김명순)는 지난달 30일 1박 2일로 강당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인초 어울림 캠프’를 실시했다.

 

행사는 학교와 가정이 함께 어울리면서 사랑과 존중의 실천의 장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청렴한 학교를 가꾸기 위해 마련됐다.

 

강당에 학부모님들과 교사들이 모여 텐트 세우기를 시작으로, 식사 준비, 장기자랑, 가족과의 레크레이션, 캠프파이어, 영화보기 등이 이어졌다.

 

레크레이션 및 캠프파이어 시간에는 가족들과의 소통의 시간과 친구들과의 우정의장을 마련해 비인초등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가족캠프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함께 참여하는 활동으로 가족들과 한층 더 깊어지는 좋은 소통의 시간이 되었고,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서천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 실시

 

서천소방서는 지난달 30일 희리산 일대에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가을철 등산객들의 증가에 대비하여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숙달을 통한 현장구조역량을 극대화하고,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산악구조 기술을 습득하고자 마련되었다.

 

훈련은 5일간의 이론교육과 합동훈련 방식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현장 출동 상황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의 주요 내용은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교육, 수평·수직구조 및 운반기법, 들것·로프를 이용한 인양법, 도하로프 설치 및 회수, 계곡 고립 시 인명구조법 및 요구조자 구조실습 등이다.

 

조성호 119구조구급센터장은 “가을철이 되며 산행을 즐기시는 등산객들이 증가하고있다”며 “산악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교육지원청, 청렴소통강사 부패방지교육 실시

 

서천교육지원청은 4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 70여명을 대상으로 청렴소통강사 초청 부패방지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충남교육청 청렴소통 강사인 보령교육지원청 교육과장 오명택 강사를 초빙해 △청탁금지법의 내용과 사례 △공무원 행동강령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이해충돌방지법에 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교육했다.

 

이날 오명택 강사는 오랜 공직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들어 청렴을 쉽게 설명하여 직원들의 좋은 호응을 받았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