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추석 선물 소곡주·모시송편·김 특산물 소개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추석 선물 소곡주·모시송편·김 특산물 소개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추석 선물 소곡주·모시송편·김 특산물 소개

 

 

서천군이 추석 선물로 제격인 소곡주, 모시송편, 김 등의 지역 특산물을 소개했다.

 

서천군의 대표적인 토속주인 한산소곡주는 백제 1500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고스란히 담아 전해 내려온 우리나라 대표 전통주다. 국내 문헌상 가장 오래된 전통주로 평가받고 있다.

 

'앉은뱅이 술'로 통하는 한산소곡주는 찹쌀 함량이 높고 물을 적게 사용해 단맛과 감칠맛이 일품으로 2015년 한·중·일 공식 만찬주로 채택되기도 헸다.

 

모시송편은 다른 송편에 비해 달지 않고 담백하며 깔끔한 맛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모시잎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모시송편은 칼슘,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고 방부제나 유화제가 첨가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서해와 금강의 민물이 교차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생산되는 서천 김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인에게도 주목받고 있는 상품으로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충남 김 생산량의 90%이상 생산을 자랑하는 서천 김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챙겨 남녀노소에게 사랑받고 있다.

 

또한, 서천 김은 바닷물 속에서만 자라는 일반 김 양식과 달리, 바위에 붙어 자라 하루에 두 차례씩 공기 중에 노출돼 전통 자연 김의 풍미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서천군 관계자는 "민족 최대의 추석명절을 맞아 서천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산면, 2022년 혁신 우수사례 선정

 

 

한산면이 ‘치매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통합돌봄사업’을 추진하며 ‘충남도 혁신 우수사례 장려상’, ‘서천군 혁신 우수사례 우수상’을 받았다.

 

이 사업은 인지장애로 인해 스스로 보건·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없는 치매 노인을 지원하기 위해 한산면, 한산보건지소, 한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한산사랑후원회가 연계해 기획됐다.
  
한산보건지소 치매 사례관리 주무관이 120명의 등록 치매노인 가정을 방문해 욕구를 파악하고 매월 통합돌봄회의를 통해 민관이 수급자·긴급지원 생계비 신청, 안전바·LED등 교체 등의 집수리, 반찬 서비스, 해충방제 서비스 등을 지원했다.

 

◇서천군, 체납차량 강력 단속

 

 

서천군이 지난달 31일 자동차 관련 체납세금 징수를 위해 서천군 전 지역에 차량 탑재형 자동인식시스템과 휴대용 스마트 영상조회기를 활용해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활동을 벌였다.

 

서천군은 서천군에 등록된 자동차세를 2회 이상 체납한 차량,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3회 이상 체납된 징수촉탁 차량, 자동차 관련 과태료가 체납된 차량 등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단속을 펼쳤다.

 

특히, 군은 이날 관내 차량 4대와 관외 촉탁분 차량 10대의 번호판을 영치해 현장에서 300만 원의 체납세금을 징수했다.

 

또한, 영치도중 체납세금 납부 의지가 전혀 없는 차량 2대는 공매 진행을 위해 견인했으며, 생계유지 수단의 차량 6대에 대해서는 영치 예고서만 부착했다.

 

 

◇서천군, 마을복지추진단 역량강화 교육

 

 

서천군이 지난 1일 서천군가족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마을추진단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13개 읍면 마을복지추진단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휴먼웰듀 컨설팅 대표 김헌 강사를 초빙해 “나를 위한 마을복지 이야기”란 주제로 강의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마을복지추진단 위원은 “오늘 교육을 통해 마을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리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느꼇다”며 “앞으로 마을복지 활성화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1대1 맞춤형 소방 및 안전교육 실시

 

 

서천군 드림스타트가 7월부터 두 달간 서천소방서와 연계해 드림스타트 대상 105가구에 소방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천소방서에서 소방 및 안전교육자료를 제공받아 드림스타트가 대상 가구 가정방문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이날 소방 및 안전교육은 ▲화재시 대피방법 ▲소화기 사용법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해외에서 아프거나 다칠 경우 해결방법 등 알찬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교육이 끝난 후 가정용 랜턴셋트를 제공했다.

 

 

◇서천군, 제291차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서천군이 2일 서천군 서천특화시장에서 추석 명절을 맞아 ‘대한민국 안전 大 전환’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군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해 국가안전대진단 홍보와 각종 시설물 집중안전점검, 충남훈련, 안전한국훈련 등이 진행됐다.

 

군은 추석 명절 교통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며, 벌초 및 산행에 유의할 안전의식 군민행동요령을 전파했으며, 가을철 대기가 건조해질 수 있는 시기를 맞아 화재예방 및 화재 발생 시 대응행동요령을 홍보했다.

 

또한, 집중안전점검 시기를 맞아 각종 재난사고 발생으로부터 국가적 차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시민참여를 확대한 자율안전점검표 배부 및 마스크와 방역키트 홍보물품 배부 등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활동도 전개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