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2022 평생학습협의회...신임 위원 위촉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2022 평생학습협의회...신임 위원 위촉 등 3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2022 평생학습협의회...신임 위원 위촉

 

 

서천군이 지난 26일 서천군 상황실에서 ‘2022 서천군 평생학습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3명의 신임 위원인 ▲이지혜 서천군의원 ▲최명규 서천문화원장 ▲나문숙 서천군여성단체협의회장을 위촉했으며,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결과 공유 및 제10회 서천군 평생학습축제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번 협의회는 2022년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시 도출된 평생학습 전담 평생교육사의 부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앞으로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서천군의 평생학습 발전방안을 위해 뜻을 모았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상상하라 너의꿈을! 펼쳐보자 평생학습!’이라는 주제로 10월 22일에 개최되는 평생학습축제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기웅 군수는 “영유아들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군민이 성장하고 꿈을 펼치도록 우리 군 평생학습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보건소, ‘ICT 의료취약지 의료지원사업’ 확대 시행

 

 

서천군보건소가 의료사각지대 주민의 질병 관리를 위한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사업’을 내달부터 보건진료소까지 확대해 운영한다.

 

현재 서천군보건소는 본소와 화양, 한산, 마산, 판교, 서면보건지소 등 6개소에서 ICT를 활용한 원격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내달부터는 장상, 남성, 연봉, 여사, 팔지, 상좌, 원두보건진료소 등 7개소를 추가로 시행하기 위해 원격진료 장비를 설치하고 담당자를 교육하는 등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사업 확대 운영으로 보건의료기관이 중심이 되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서천군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사업’은 의사의 진단을 받은 만성질환자 중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거동불편자, 고령자를 대상으로 방문간호사와 물리치료사가 공중보건의사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원격협진 진료, 건강상담 및 물리치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건소, 당신의 혈관은 안녕하십니까?

 

 

서천군보건소가 질병관리청이 지정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월 첫째 주)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해 건강한 혈관, 즉 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취지의 건강 인식개선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현장 프로그램 중심의 대면 방식에서 가두 캠페인 및 옥외광고, 언론 매체 등 비대면 방식 위주로 진행되며, 네이버 밴드를 통한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문영 보건소장은“레드서클 캠페인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부탁드린다며, 모든 군민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예방 및 홍보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이며, 심뇌혈관질환의 선행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은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므로 철저한 예방관리가 필요하다.

 

 

◇보건소, 허약노인 1대1 건강관리 체계 강화

 

 

서천군보건소가 지난 26일 서천군주민건강센터 2층 건강증진실에서 ‘노인 운동요법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허약노인 건강관리 사업인 ‘2022년 홈택트 건강친구 챌린지’의 일환으로, 업무담당자는 물론 서천군체육회, 서천군장애인체육회 및 건강지도자 등 신체활동 분야에 관심 있는 52명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또한, 교육은 건양대학교 스포츠의학과 정상선 교수의 ▲노인의 신체활동 증진 ▲심뇌혈관 예방관리 내용으로 진행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노년기에 중요한 신체활동과 만성질환에 적합한 프로그램 운영과 개발을 위해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속재단, 응급교육 실시

 

 

지속가능지역재단이 지난 29일 지역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서천소방서 전문 구조대원이 직접 교육에 참여하여 ▲올바른 119 신고방법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도 폐쇄 응급처치 요령(하임리히법) 등으로 진행했다.

 

특히, 교육용 마네킹을 활용해 실제 상황에서 즉각 대응 가능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직원들에게 일일이 실습하게 하여 교육 효과를 높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