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서천군, 재정 7000억 시대 포문...2회 추경 991억 편성 등 2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서천군, 재정 7000억 시대 포문...2회 추경 991억 편성 등 2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재정 7000억 시대 포문...2회 추경 991억 편성

 

서천군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991억원을 편성, 지방재정 7000억 원 시대의 포문을 연다.

 

22일 서천군에 따르면, 2회 추경은 일반회계는 965억(16.83%) 증가한 6703억, 특별회계는 25억(6.54%)이 증가한 417억이 편성됐다.

 

이는 1회 추경 대비 16.17% 증액된 수치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코로나19 완전 극복과 군민 안정, 지역균형발전 견인을 위한 SOC사업을 중점으로 편성됐다.

 

세입은 지난해 국세 초과징수와 2022년 정부추경에 따른 교부세 정산 증액분, 지역소멸대응기금, 2021년 회계연도 결산 결과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등을 활용했다.
 
코로나19 완전 극복과 군민 안정을 위한 예산으로는 ▲비료 가격안정 지원 25억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비 16억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원 15억 ▲서천사랑상품권 70억 추가 발행에 따른 10% 할인판매보전료 7억 등이다.

 

재해 및 재난 등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예비비 17억도 보강됐다.

 

지역균형발전 견인을 위한 SOC사업으로는 ▲산단 근로자 공동주택조성 등 지역소멸대응기금 4개 사업 60억 ▲옛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44억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41억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26억 ▲판교 시간이 멈춘 마을 조성 27억 ▲장항리파인문화활력사업 22억 ▲장애인보호작업장 조성 20억 등이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예산안은 물가상승 및 금리인상 등으로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군민 안정을 서천군이 주도해야 한다는 목표로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했다”며 “군민 여러분의 소중한 예산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균형발전이 실현되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제8회 중고역도선수권 대회 성료

 

 

유소년 역도의 중심지 서천군이 ‘제8회 중고역도선수권대회'를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개최했다.

 

지난 19일 서천군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한국중고연맹 및 충남역도연맹·서천군역도연맹이 주최·주관하고 서천군이 후원해 서천군민체육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전국 82개 학교 약 500명의 중고등학교 선수가 참가하였으며 지도자·심판 등을 포함 약 1000여 명이 서천군을 방문했다. 

 

또한, 대회가 열린 기간을 제외하고도 사전 대회장 적응을 위해 대회 개최 전에서부터 서천군을 방문하여 전지훈련을 실시한 팀들이 있었으며, 방학기간 개최된 대회로 선수의 가족들도 서천군을 방문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서천군 관계자는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선수단이 서천군을 방문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개최될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제20회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축제' 개막

 

 

가을철 서해안의 별미로 손꼽히는 전어와 꽃게를 소재로 한 ‘제20회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축제'가 지난 20일 서면 홍원항에서 막이 올랐다.

 

내달 4일까지 열리는 축제에서는 전어회, 전어구이, 꽃게탕 등을 맛볼 수 있는 전어 꽃게 요리 장터, 인근 어민들이 잡은 각종 수산물 직거래 장터, 지역 특산물 판매 장터가 펼쳐진다.

 

행사장 내 1kg당 음식가격은 전어구이 및 전어회는 3만5000원, 전어회무침은 4만 원이다.

 

특히, 주요 체험 프로그램인 보물찾기는 주말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행사장 내에서 이뤄지며, 깜짝 경매와 어린이 청소년 대상 맨손잡기 체험은 오후 2시 주무대 옆에서 진행된다.

 


◇서천군립전통무용단 ‘천행무-새들의 춤’ 25일 공연

 

 

서천군이 2022년 지역문화예술행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서천군립예술단 전통무용단의 ‘천행무-새들의 춤’ 공연을 오는 25일 오후 2시 30분, 7시 2차례 문예의 전당 대강당에서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작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서천갯벌을 모티브로 한 순수 창작공연이다.

 

다양한 공연예술의 접목을 통한 실험적인 공연예술로 즉흥적인 움직임 요소가 중시되는 스트릿 댄스에 한국 전통무용과 연희, 타악이 포함된 공연이다.

 

비보이와 전통춤, 사물놀이와 무용, 철새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경고무와 날개부채춤, 역동적인 태권도 품새와 격파 등 다양한 공연예술을 접목시켜 다채롭고 시원한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관람 또는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기센터, 현장실습형교육 ‘평가회’ 추진

 

 

22일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현장실습형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평가회는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도시청년 초보농부 플랫폼 운영 등 2개의 교육 사업을 평가하는 자리였다.

 

귀농연수생은 지정된 멘토와 주작목을 정해 선도농가에서 5개월간 현장실습으로 재배기술과 요령을 습득했으며, 올해의 주작목은 샤인머스켓, 블루베리, 덩굴강낭콩, 식용허브 등 다양한 재배작물이었다.

 

이를 토대로 서천군은 평가를 통해 성적이 우수한 교육대상자 3명을 선발했다.

 

이번 선정된 대상자는 대등포도농원, 서천생태양봉농산협동조합, 식용허브농장에서 실습한 김권동, 장기문, 안기현 귀농연수생이 선정됐으며, 특전으로 향후 2개월간 영농현장 추가 실습교육이 제공된다.

 

이 특전은 추가연장교육으로 하반기 영농기술까지 이어 배울 수 있어 전체 영농기에 대한 기술연마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생들에게 꽤 선호도가 높다.

 

장순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로나19 후폭풍으로 전국적으로 젊은 귀농인구가 늘고 있고, 서천군에도 30~40대 귀농 관심자가 많아지면서 상반기 실습형교육 경쟁자가 많았다”며 “내년에는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해 실습형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종천면 종천1리, 더 깨끗하게
  


종천면 종천1리 마을이 지난 19일 종천삼거리 꽃동산 일원에서 더 깨끗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꽃동산가꾸기’를 진행했다.

 

이날 작업에 참여한 30여 명의 주민들은 마을 꽃동산에 자라난 잡초를 제거하고 쓰레기 재활용품 분리작업 등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