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농어민수당 내달 30일까지 접수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농어민수당 내달 30일까지 접수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농어민수당 내달 30일까지 접수

 

서천군이 오늘(23일)부터 6월 30일까지 ‘농어민수당’의 신청을 받는다.

 

농어민수당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지원대상은 2021년 1월 1일 전부터 충남도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며 같은 기간 농, 임, 어업 경영체 정보를 등록하고 해당 업종에 종사한 군민이다.

 

단, 2020년 기준 농어업 외 종합소득 금액이 3700만 원 이상이거나, 각종 보조금 및 융자금을 부정수급한 군민은 처분 연도부터 5년간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지난해 분야별 관계 법령을 위반해 처분을 받은 군민 중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기능을 저해하거나 훼손한 경우에도 지급이 제한된다.

 

농어민수당으로 서천군 관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80만 원 상당의 지류 서천사랑상품권을 9월 이후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의 농어민 수당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변경 협의가 이뤄지면 가구단위 지급에서 개별 지급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변경 시행되면 1인 가구는 연 80 만원, 2인 이상 가구는 1인당 45만 원을 지급한다.

 

 

◇서천군,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연장

 

서천군이 지난해에 이어 ‘착한 임대인’에게 주어지는 재산세 감면 혜택을 2022년 7월 건축물분 재산세(도시계획분 포함)와 지방교육세까지 연장한다.

 

감면 대상자는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운 소상공인 임차인에게 2022년 임대료를 인하해준 착한 임대인(건축물 소유주)이다.

 

임대인은 임대료 인하율만큼 최소 10%에서 최대 50%까지 1인당 50만원 한도로 재산세를 감면받게 된다.

 

임차인 자격 요건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동일 임대차건물을 2022년 5월 31일 이전부터 계속 임차하고 있는 자다.

 

단, 고급오락장 및 유흥주점과 같은 사행성·소비성 업종 임대 건축물은 감면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인은 지방세 감면신청서, 임대차계약서(인하 전후), 통장거래내역, 세금계산서, 임차인 소상공인 확인서 등의 서류를 구비해 건축물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서천군청 재무과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6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이다.

 

 

◇‘해충 없는 건강한 서천 만들기’ 박차

 

 

지난 19일 서천군이 위생 해충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역 내 13개 읍면 방역 관계자 등 20여 명을 대상으로 방역 안전교육 및 소독장비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소독업체 전문 강사가 위생해충 구제를 통한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본격적인 하절기 방역소독을 위해 소독기 사용 방법, 소독약품 안전 취급관리, 응급처치 요령 등의 내용을 전달했다.

 

또한, 전문 업체를 통해 13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보유한 소독장비를 점검하고 노후한 장비를 수리하며 본격적인 방역소독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군은 5월부터 10월까지를 하절기 집중 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관내 쓰레기장, 하수구 등 방역 취약지를 대상으로 연막소독 및 분무소독을 실시할 방침이다.

 

 

◇총채벌레 밀도 급증...초기 방제 당부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지속적인 가뭄과 기온 상승으로 총채벌레 밀도가 급증함에 따라 철저한 방제를 지역 고추 정식 농가에 당부했다.

 

총채벌레는 과실 표면과 잎에 피해를 입혀 기형과를 유발하고 작물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한다.

 

2차적으로 일명 칼라병이라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를 매개하여 수량 감소 및 생육을 위축시켜 큰 피해를 준다.

 

총채벌레의 밀도가 높아지게 되면 약제 방제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정식 초기 적용약제를 활용한 방제가 중요하다.

 

총채벌레는 잡초에서도 서식하여 포장으로 이동하므로 주변 제초 및 고랑 부직포 설치 등 재배환경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총채벌레의 예방적 방제로 작용기작이 다른 약제를 주 1회 살포하고, 육안으로 발생 확인 시 3~5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하는 것이 효과이다.

 

센터 관계자는 “센터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활용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샘플 채취 후 진단키트로 신속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며 “농가에서는 바이러스 발생이 의심될 경우 농업기술센터 원예특작기술팀으로 즉시 상담 신청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피해를 최소화 해달라”고 전했다.

 

 

◇드림스타트, 2022년 1차 슈퍼비전 개최

 

 

23일 서천군 드림스타트가 드림스타트 활동실에서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1차 슈퍼비전를 실시했다.

 

이번 슈퍼비전에는 열린사이버대학교 김정익 겸임 교수와 김희정심리치료상담센터 김희정 소장 등 8명이 참석했다.

 

내부사례회의를 통해 선정한 2개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두 가정 모두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가정 내 불화 및 아동들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었다.

 

이날 슈퍼비전에서는 최우선적으로 아동·가족에 대한 상담과 양육 코칭 등을 추진하여 가족의 안정적인 생활을 도모키로 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