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행정> 서천군 신청사 기초보강 완료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 등록 2021.09.09 14:06:38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서천군 신청사 기초보강 완료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신청사 기초보강 완료...9일 기자간담회서 발표


서천군이 신청사 건축 과정에서 발생한 기초파일 기울어짐 현상의 보강 공사를 지난달 말 완료했다.

9일 서천군은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기 전 기초보강 공사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신청사 건립 시행을 맡은 충남개발공사는 지난 2020년 5월 기초파일 기울어짐 현상으로 공사가 중단된 후 재개된 기초보강 결과를 설명했다.

작년 12월부터 신축청사 구조물 주위에 주열벽을 시공해 기존파일 기울어짐의 원인인 측방유동을 방지하고, 올해 5월부터 청사에 대한 기초보강(지반개량+마이크로파일) 공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해 지난달 말 보강공사를 완료했다.

충남개발공사는 기초보강 공사 완료 후 의회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골조공사에 착수했으며 이달 말 지하층 기초공사를 완료하고 12월까지 지상 1층 골조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유병문 충남개발공사 건축사업부장은 “기초보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만큼 서천군 신청사 건립에 공사의 역량을 집중해 명품 청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신청사는 9월 본격적인 골조 공사를 시작으로 2023년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샤인머스캣과 오색포도, 새 소득작목으로 자리 잡는다


지난 8일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하는 샤인머스캣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샤인머스캣 현장 평가회’를 열었다.

샤인머스캣은 씨가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으며 당도가 높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 프리미엄 포도다.

이날 평가회는 샤인머스캣 재배 및 시범사업 현황보고, 유럽종 포도 품종별 비교평가, 재배기술 공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샤인머스캣과 함께 5가지 색상의 유럽계 칼라포도를 상품화시킨 '오색포도'를 지역특산품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재배농가-농업기술센터가 함께 모여 브랜드 홍보, 유통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며 샤인머스캣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진형 대등농원 대표는 “서천은 현재 15농가 2.5ha의 소규모 면적에서 샤인머스캣을 재배 중이지만 소비자 기호변화에 맞는 품종선택과 높은 재배 기술력으로 산도가 낮고 당도가 높은 샤인머스캣을 생산 중이다”며 “다양한 품종의 실증재배와 지역 공동상품인 서천 오색포도를 출시하는 등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샤인머스켓은 품질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매우 커 품질향상 및 규격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맛과 향기가 한결같은 고품질 상품을 생산해 서천 샤인머스캣과 서천 오색포도가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소득창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천군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2019년에 샤인머스캣을 도입하고 포도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소모임을 구성해 재배기술 공유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직거래와 로컬매장에 5농가에서 17톤을 판매해 3억 원에 가까운 농가소득이 예상되며, 서천군의 신소득 작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천군, 제71주년 반공오열사 추모제 개최


9일 서천군이 마서면 송석리에 위치한 반공오열사 묘역에서 자유총연맹 회원, 유가족 및 각급 기관단체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1주년 반공오열사 추모제를 진행했다.

한국자유총연맹 서천군지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추모제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차단을 위해 규모를 최소화해 헌화 및 분향식만 진행했으며, 엄숙한 분위기 속에 반공오열사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자리로 마련됐다.

반공오열사는 한국전쟁 당시 장항농업중학교 5학년생이었던 양태순, 임상덕, 김달식, 최승상, 신윤식 5명으로 서천지역을 점령한 북한군에 대항해 구국동지회를 결성하고 적의 동향을 아군에게 알리다 체포돼 생을 마감했으며, 이를 기리기 위해 서천군에서는 매년 9월 추모제를 열고 있다.

노박래 군수는 추념사를 통해 “귀중한 생명을 바치신 오열사 분들의 애국정신에 깊은 존경을 표한다”라며 “임들의 거룩한 희생이 현재의 평화와 번영의 기반이 되었음을 기억하고 군민과 함께 희망찬 서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이가 행복한 서천군 함께 만들어요!


서천군이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및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에 따라 행정력을 강화하고 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아동학대 조사 공공화가 시행된 2020년 10월에 맞춰 아동학대전담공무원과 아동보호전문요원을 배치했으며, 현재까지 아동학대 의심신고 26건, 조사 아동은 총 42명으로 총 3명의 아이들을 보호시설로 연계했다.

서천군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8월 17일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건강한 부모가 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서천군 SNS를 통해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노박래 군수는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아동학대 뉴스가 나오고 있어 마음이 편치 않다”며 “사후 대응도 중요하지만 학대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정서적 학대는 평생 트라우마로 작용하기 때문에 학대 예방을 위해 우리 주변 이웃들이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아동학대가 의심될 때는 112와 아동학대 신고 전용 전화(041-952-1391) 또는 아이지킴콜 어플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나영찬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