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행정> ‘문화예술회관 신축사업’ 주민설명회 13일 개최 등 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 등록 2021.09.07 11:31:22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문화예술회관 신축사업’ 주민설명회 13일 개최 등 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문화예술회관 신축사업’ 주민설명회 13일 개최

서천군이 오는 13일 오후 2시 문예의전당 소강당에서 ‘서천문화예술회관 신축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20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서천문화예술회관 신축 사업 부지선정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주민 여론조사를 반영한 내용을 종합해 최종 용역보고서에 담을 계획이다.

사업 후보지로는 ▲신청사 공원부지 ▲현 문예의전당 부지 ▲사곡리 외곽도로 인근 사유지 등 3곳이 선정됐다.

서천군은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를 종합해 사업 부지를 최종 결정하고, 지역의 특색을 살린 문화예술회관을 신축할 계획이다.

설명회는 군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거리두기 3단계에 맞춰 관계자를 포함해 주민 50명 미만으로 진행된다.

한편 ‘서천문화예술회관 신축 사업’은 ‘충남도 제2단계 균형발전사업’의 하나로 총 사업비 202억 원(도비 101억, 군비 101억)을 들여 지상 3층, 연면적 5400㎡ 규모로 지어진다.

회관 내에는 공연장, 미술관, 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서며 오는 2025년 개관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서천군, ‘기간제근로자 인력관리 체계 개선방안’ 마련

서천군이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관리를 위해 기간제근로자 인력관리 체계 개선에 나섰다.

지난 충청남도 종합감사에서 지적된 기간제근로자 채용 과정상 발생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기간제근로자 인력관리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천군은 기존의 연례 반복적인 기간제근로자 채용 관행을 개선하고 인력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기간제근로자 채용 실태를 점검 후, 관련 규정 개정과 채용 사전심사제도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기간제근로자 인력관리 개선 방안을 수립했다.

인력관리 개선 방안의 4대 핵심과제로는 ▲채용절차 등 관련 규정 정비 ▲관행적 채용 방지를 위한 기간제근로자 채용 사전심사제 심사기준 강화 ▲채용 실태조사 및 담당자 역량교육 강화 ▲채용 요구업무 직무분석을 통한 기간제근로자 인력 감축 등이 있다.


◇서천군 예산지킴이,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점검


지난 6일 서천군 예산지킴이가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사업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 2020년 주민참여예산 편성 시 의결된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사업을 점검하는 것으로 사업의 추진 상황을 군민의 시각에서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자 시행됐다.

예산지킴이 총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2그룹으로 나누어 장항읍~마산면 및 시초면~서면의 사업을 점검했으며 ▲서천읍 공원산 비탈면 녹화사업 ▲장항읍 장항도시탐험역 쿨링포그 설치사업 ▲마산면 물버들호수공원 둘레길 조성공사 ▲서면 동백 후계목 육성보급사업 등 읍면의 특성을 살린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에 대한 추진 노력도와 주민 파급효과 등을 중심으로 예산 낭비 요소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김병인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은 “군민이 직접 제안해 선정된 사업인 만큼 주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적절한 사업 추진과 예산낭비 사례 등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문해의 달 맞아 ‘성인문해 시화전’ 개최


서천군이 9월 6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종합교육센터에서 '2021년 서천군 성인문해 시화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8회째 개최되는 성인문해 시화전은 문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글자에 담은 희망의 여정’이라는 주제로 서천군 30개 문해학습장에서 어르신들이 직접 작성한 시와 그림으로 꾸며진 140점의 시화작품이 전시된다.

서천군 관계자는 “코로나19도 가로막지 못하는 성인문해 학습자들의 배움의 열정과 끊임없는 노력의 성과인 시화전에 많은 분이 오셔서 감상하고 격려해 주시길 바란다”며 “이번 시화전을 계기로 아직 용기를 내지 못한 비문해 어르신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서천지역 청소년기관, ‘청소년이 바꾸는 지역사회’ 토론회 개최


서천지역 내 청소년기관 소속 참여기구 청소년 43명이 지난 4일 '청소년이 바꾸는 지역사회'(이하 청바지)를 주제로 정책 제안 활동과 구성원 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기관은 서천군청소년수련관,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서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천유스호스텔 등으로,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청바지'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시민으로서 주도성을 가지고 지역에 필요한 정책들을 제안하고자 기획됐다.

앞서 각 시설 운영과 서천군의 정책수립에 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 청소년참여위원들이 1차로 지난 8월 18일까지 15개 이상의 정책을 제안했으며, 당일 행사에서 2차로 진행되는 청소년위원들의 연합 토론을 통해 서로의 정책을 교차 확인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쳤다.

행사에서는 총 8개의 모둠을 구성해 의견을 나눴으며, 서천형 청소년특별지원, 학교 밖 청소년 자립지원, 서천군 정보 앱 개발, 서천군 청소년 이용시설 확대, 교통 환경 개선(버스비 지원, 버스 정류장 전광판 설치 등), 학습환경 조성, 안전한 알바 지원 등 총 21개의 정책 의견을 공유했다.

연합 토론을 통해 도출된 정책들은 대표위원들의 3차 논의를 거쳐 서천군에 최종적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노원래 서천군 사회복지실장은 “청소년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대해 환영하고 감사하다”면서 “청소년위원들이 제안한 정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나영찬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