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행정>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추진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 등록 2021.08.02 11:37:49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추진 등 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1500년 역사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하자


서천군이 1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산모시 전통농업을 보전하기 위해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은 농업인이 해당 지역에서 환경·사회·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형·무형의 농업자원 중에서 보전해 전승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된 유산을 국가가 지정하고 보호하는 제도다.

한산모시전통농업은 삼국시대부터 1500년 이어져 내려온 전통농업이다.

번식(파종), 생육, 수확, 껍질 벗기기, 말리기 등 전 과정에서 기계 작업이 없는 100% 수작업 농법이다.

한산모시는 지난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서천지역은 물론 국가적 차원에서도 매우 귀중한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서천군은 한산태모시영농조합과 한산모시조합을 중심으로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추진을 위한 주민협의체를 조직하고 지난달 30일에 농림축산식품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향후 발표심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한산모시는 서천군의 대표적인 특산자원으로 한산모시 전통농업의 국가중요농업유산 추진으로 세계유산 한산모시의 문화적 가치와 농업유산적 가치를 연결해 한산모시의 유산적 가치를 강화하고 한산모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는 2013년부터 전국 15개가 지정받았으며 충남에서는 금산인삼농업 1개소가 지정받은 바 있다.


◇군, 어선어업·김양식업 상생발전 위한 협의회 개최


서천군이 지난달 30일 지속 가능한 지역 수산업 발전을 위한 '업종 간 상생발전을 위한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협의회는 서천군 해양수산과, 서천군수협, 서천서부수협, 서천서부소형선박협회, 서천군 통발협회, 서천군 각망 협회, 어촌계 등 지역 어업인 단체 대표 다수가 참석했다.

이날 불법 어업 행위 근절을 위한 추진 내용과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매년 김 양식시기 한정된 어장자원을 이용함에 있어 어선어업과 김 양식업 간 발생하는 분쟁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김진권 서천서부 소형선박협회장과 김대승 한국김생산어민연합회 서천군지회장은 업종 간 상생발전 협력을 협약하고 서천군 수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업종 간 소통의 장을 열어 달라고 주문했다.

김진호 서천군 해양수산과장은 “이번 어업 업종 간 상생발전 협의회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역 어업인과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 매년 정례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역 수산업 발전은 물론 어업인 간 갈등 해소를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 GAP 기본교육 온라인으로 추진


서천군이 코로나19 속 GAP인증 농업인들의 의무교육 이수를 돕기 위해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서천군의 GAP인증 농업인(400여 명)은 2년에 1회 이상 기본교육을 이수해야 하나, 현재 코로나19로 교육이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부터 인터넷으로 이수하는 온라인교육 과정을 홍보해 왔으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농업인과 컴퓨터가 없는 농가 등에서 인터넷 교육 이수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서천군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서천사무소와 협의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플랫폼(에드위드)을 활용한 동영상 교육을 개강했다.

농업인이 직접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컴퓨터 및 핸드폰으로 온라인 수강이 가능하고 24시간 언제라도 교육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그동안 교육을 받지 못했던 많은 농가에서 교육을 이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수리 이장 일동, 장항읍에 100만원 쾌척


장항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후원금을 기탁한 장항읍 원수리 이장 일동을 '좋은 이웃 148호'로 선정하고 증서를 전달했다.

장항읍 원수리는 주민 모두 협력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등 단합이 잘되기로 소문이 자자한 마을로 이번 나눔으로 다시 한 번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나영찬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