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충청 출신 인사 국립박물관장 외에 없는…12명의 차관급 인사

  • 등록 2020.11.01 12:33:28
크게보기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에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55)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김강립 보건복지부 1차관(55),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 박진규 전 대통령비서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54) 등 차관급 12명을 2일자로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이같은 인사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와 업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일선 부처에 전진 배치함으로써 국정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동시에, 공직사회 내부 쇄신을 촉진해 후반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제1차관에는 양성일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53), 고용노동부 차관에는 박화진 고용부 노동정책실장(58), 국토교통부 제1차관에는 윤성원 전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54)이 각각 발탁됐다.

조달청장은 김정우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52), 소방청장에는 신열우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장(59), 기상청장 박광석 환경부 기획조정실장(53),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도규상 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54),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56),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장에는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 경주박물관장(54) 등이 기용됐다.

이 가운데 민병한 국립중앙박물관장 내정자는 청주 운호고와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와 석사를 졸업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시과장, 연구기획부장, 학예연구실장에 이어 현재 경주박물관장을 맡고 있다.

임서정 일자리수석비서관 내정자는 광주 살레시오고와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서울대 행정학 석사, 중앙대 법학 박사를 졸업했다. 32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고용부 노동정책실장과 고용정책실장을 지내 현재 차관을 맡고 있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내정자는 서울 동국대부속고와 연세대 사회학과, 미국 시카고대 사회복지학 석사와 연세대 보건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33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에서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현재 1차관을 맡고 있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 내정자는 대전대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 영국 버밍엄대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경제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34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부 기획조정실장, 청와대 통상비서관 및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거쳤다.

양성일 복지부 제1차관 내정자는 서울 장충고와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 서울대 행정학 석사와 미국 인디아나주립대 행정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3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에서 연금정책국장, 인구정책실장, 사회복지정책실장을 거쳐 현재 기획조정실장을 맡고 있다.

박화진 고용부 차관 내정자는 부산 대동고와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 노사관계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34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노동부에서 노사협력정책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현재 노동정책실장을 맡고 있다.

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 내정자는 부산 동천고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34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국토부에서 도시정책관, 국토정책관과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을 지냈다.

김정우 조달청장 내정자는 강원 신철원종합고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영국 브리스톨대 정책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40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계약제도과장, 세종대 행정학과 교수를 거쳐 20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 기재위 간사를 맡았다.

신열우 소방청장 내정자는 경남 진주고와 경희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부경대에서 산업안전공학 석사와 기계공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소방장 경채 출신으로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119구조구급국장, 소방청 소방정책국장, 소방청 차장을 거쳐 현재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을 맡고 있다.

박광석 기상청장 내정자는 서울 동북고와 서울대 정치학과, 행정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3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환경부 환경정책관,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실 선임행정관,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에 이어 현재 기획조정실장을 맡고 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내정자는 부산 배정고와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미시간주립대 재무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34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을 거쳐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을 지냈다.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내정자는 경기 유신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영국 버밍엄대 지역개발학 석사,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31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경기도 행정2부지사,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에 이어 현재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맡고 있다.

한편 청와대 비서관 출신인 박진규 산업부 차관 내정자과 윤성원 국토부 1차관 내정자의 경우 다주택 소유자로, 이번 인사를 통해 차관급으로 승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박진규 내정자의 경우 나머지 1주택이 매각 중이고 12월 중으로 등기이전이 될 것"이라며 "윤성원 내정자도 주택 2채 가운데 1채가 매각이 완료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나머지 분들의 경우 2주택을 가진 몇 분이 계셨는데 처분 예정으로 의사를 확인하고 인사가 이뤄졌다"라며 "모든 내정자가 1주택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 1주택이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