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교 강아지 벨지안 쉽도그는 어떤 견종?

  • 등록 2020.07.04 21:32:29
크게보기

[sbn뉴스=김연희 기자]배우 김민교씨의 반려견들에게 물려 두 달 가량 치료를 받아 오던 80대 노인이 숨졌다.


4일 경기 광주경찰서에 따르면 김민교씨 반려견 2마리에 팔과 다리를 물려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A씨(80대·여)가 3일 오전 1시께 숨졌다.

A씨의 딸은 어머니 사망 사실을 김씨에게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 유족 등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정확한 사망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A씨 시신을 부검할 계획이다.

경찰은 조만간 김민교를 불러 사고 경위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부검에서 A씨의 사인이 개 물림 사고에 의한 것으로 확정되면 견주인 김민교에게는 과실치사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5월 4일 경기도 광주에서 나물을 캐던 80대 여성 A씨가 김민교의 반려견 두 마리에게 물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개들은 목줄이나 입마개도 없이 집 밖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개는 20㎏가 훌쩍 넘는 대형견으로 피해자는 나물을 캐던 중 변을 당했다.

피해자는 허벅지와 양팔 등 세 군데를 심하게 물려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반려견들은 당시 목줄과 입마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라니를 보고 담장을 뛰어넘어 나갔다가 만난 A씨를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를 물은 반려견은 양치기 개로 알려진 '벨지안 쉽도그'라는 품종으로 대형견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동물보호법상 맹견으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김민교는 2017년 채널A 예능 '개밥주는 남자2'에서 이 반려견들을 공개한 바 있다.

벨지안 쉽도그는 원산지는 벨기에이며 털의 종류·길이·빛깔 그리고 그 변종이 만들어진 장소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검은색의 긴 털을 가진 그로넨달(Groenendael), 황갈색의 거친 털을 가진 라케노이즈(Laekenois), 검은색 얼굴에 짧은 황갈색 털을 가진 말리노이즈(Malinois), 검은색 얼굴에 긴 황갈색 털을 가진 터뷰렌(Tervueren) 등이 있다. 예전부터 벨기에 등에서 양치기 개로 널리 이용되었고 지금은 애완견으로 집에서 많이 기르며 경찰견와 군대견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키는 수컷 62cm, 암컷 58cm이고 몸무게는 수컷 25∼30kg, 암컷 20∼25kg으로 중형견이다. 몸은 전체적으로 균형 잡혀 있으며 잘 생기고 미끈하다. 머리는 길면서 윤곽이 매우 뚜렷하고 마른 편이다. 이마는 둥글다기보다 평평하다. 큰 입은 이 개만의 특징이다.

눈은 어두운 갈색으로 아몬드 모양이고 중간 크기이며 깊게 패어 있거나 많이 튀어나오지 않는다. 코는 검은색으로 콧구멍이 벌어져 있다. 귀는 뾰족한 삼각형이고 높게 달려 있으며 쫑긋 세운 채 다닌다. 목은 약간 가늘고 길며 근육질이다.

털은 풍부하고 촘촘해서 더위와 추위에도 몸을 잘 보호해준다. 그로넨달과 터뷰렌의 경우 머리, 귀 바깥쪽 얼굴, 다리 아랫부분 등은 털이 짧고 몸의 다른 부분은 털이 곧고 길게 뻗어 있다. 귀 입구에는 술처럼 달린 털이 보호해준다. 말리노이즈는 전체적으로 털이 짧고 목 주위와 꼬리의 털은 두껍다. 라케노이즈는 거칠고 뻣뻣한 털을 가지며 전체적으로 길이가 거의 같다.

우아하면서 강인한 인상을 준다. 활동적이며 하루 종일 움직여도 잘 지치지 않는다. 매우 주의가 깊고 영리하며 호기심이 강하다. 야외에서 양을 지키면서 닥치는 갖가지 상황에 길들어져서 지구력도 강한 편이다. 따라서 경비견으로도 뛰어나지만 주인을 보호하는 데에도 뛰어나다. 

김연희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