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 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 개관식 개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 등록 2024.07.12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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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 개관식 개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 개관식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특별한 미래교육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12일 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 개관식과 더불어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 선포식을 개최했다.

 

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에는 최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인공지능·소프트웨어교육, 발명·상상이룸교육, 과학·수학교육, 영재교육 등을 운영할 수 있는 미래활동실, 예술활동실, 직업교육실, 수학체험실 등을 구축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2024년 2학기부터 학교급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미래교육이 이루어질 방침이다.

 

특히 미래활동실에는 충청권 최대 규모의 초대형 미디어 월을 설치하여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관련 행사와 대회,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육이 운영될 계획이다.

 

직업교육실은 4차산업 관련 직업 체험이, 예술활동실에서는 생성형 상호작용 예술체험과 스마트갤러리 활용 수업이, 수학체험실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학교급별 수학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개관식과 함께 진행된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 선포식에서는 지자체, 대학, 기업, 관계기관이 함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미래교육으로 서천의 모든 아이가 미래역량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교육과정과 진로연계 맞춤형 미래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비전이 제시되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미래교육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한 미래교육으로 서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희망서천교육이 이루어져 인공지능 중심의 미래역량을 갖추고 삶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담당자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1일 대회의실에서 관내 중학교 교감 및 교육과정 담당 교원과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수를 개최했다.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2025년에는 중학교에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도입된다.

 

이번 연수는 새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관리자와 담당자의 이해를 돕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중학교의 경우 학교자율시간과 진로연계교육 등 새로 도입되는 교육활동들이 교육과정 편제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학교 현장의 관심이 높다.

 

교육지원청은 관내 중학교에서 학교자율시간 등 개정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도내 전문교원을 초빙하여 특강을 진행하는 한편, 각 학교에서 수립하고 있는 2025학년도 교육과정 편성 계획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운영 방법에 대해 토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한편 서천교육지원청은 ‘서로 함께 만드는 천 개의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의 자율성과 지역적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연수와 간담회, 전문가 자문 등을 연중 실행하고 있다.

 

 

◇장항초, ‘예술로 탐구 생활’ 프로젝트 전시회 개최

 

장항초등학교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세계와 마을의 경계에 있는 모두에게’라는 주제로 1학년 환경미술교육 결과물을 전교생과 학부모를 초대하여 발표하는 전시회를 열었다.

 

화가 선생님 3분과 미술 전담 선생님의 협력 수업으로 총 8회(24차시)를 진행한 이번 미술활동 결과물은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환경이라는 주제를 1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한 프로젝트 수업에서 탄생하였다.

 

또 학생들이 미래 사회 상상한 동물 캐릭터를 스티커로 제작하여 전시회 상품으로 전시하고 영상으로 제작하여 2차 미술을 뛰어넘어 다양한 미술표현을 실현하였다.

 

내가 동물이 된 모습을 상상하여 그려보기, 나에게 환경을 위한 초능력이 있다면, 미래에 어떤 동물이 생겨날까?, 어른이 되어 장항의 모습 상상하기 등 1학년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즐겁고 행복하고 솔직하게 환경을 위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참여한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의 환경에 대한 미적 표현이 인상 깊었고, 이번 미술 활동을 기점으로 활동이 긍정적으로 확대돼가길 기대해 본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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