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상수도 현대화로 유수율 89.7% 달성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 등록 2022.04.25 13:10:12
크게보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지방상수도 현대화로 유수율 89.7% 달성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로 유수율 89.7% 달성

 

 

서천군이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추진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성과 판정 결과 유수율 89.7%를 달성했다.

 

총 27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녹물 발생·이물질 유입 예방 등을 위한 52.4km 규모의 노후 상수관로 정비,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관리를 위한 블록 구축, 정보화된 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등이 추진됐다.

 

그 결과 지난 4월 20일 진행한 현대화사업 성과판정에서 장항읍 등 4개 읍면의 유수율이 사업 전인 66.1% 대비 23.6% 향상한 89.7%를 달성하며 목표 유수율 85% 대비 4.7% 초과 달성했다. 

 

이는 수도관에서 누수되는 총 547만톤의 물을 절약한 것으로, 1.5리터 생수병 37억병에 해당된다. 서천군 수돗물 생산원가(2149원/톤) 기준으로 5년간 약 120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이뤘다.

 

이와 함께 관로의 누수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야간 단계시험을 진행해 누수가 의심되는 지점을 탐사하여 5년간 1360건의 누수를 복구했으며, 지역 내에서 관자재를 구입하고 직접 시공하여 사업비 중 110억원을 지역경제에서 활용하며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지방세 발전 분야 공동대응 간담회 개최

 

 

지난 21일 서천군이 충남도와 화력발전소 소재 4개 시군(서천, 보령, 당진, 태안)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군청 상황실에서 지방세 발전 분야 공동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2월부터 화력발전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인상 TF팀을 구성하고 세율 인상의 필요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특히 국회 방문, 공동 건의문 채택 및 서한문 전달 등 다방면으로 노력한 결과 지난해 화력발전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을 1kWh 당 0.3원에서 0.6원으로 100% 인상하는 지방세법 개정안 통과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전국 최초로 공동대응 간담회를 이날 개최하고, 화력발전에 대한 세원관리 기법 공유, 세무조사 노하우 공유 등 지방세제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화력발전 소재 지역의 지리·환경적 특수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지방세법 개선안 등 공동과제를 발굴·대응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화력발전소 소재 4개 시군 지방세 실무협의회’ 정기 모임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서천군 재무과 김병권 세정팀장은 “지난해 지역자원시설세 100% 세율 인상을 이끌어 낸 노하우와 연대를 바탕으로 4개 시·군이 개선안 등을 발굴하여 열악한 서천군 재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기분 재산세 위한 건축물 일제조사 실시

 

서천군이 올해 정기분 재산세 부과 전 누락세원을 발굴하고, 정확하고 공평한 과세를 위해 내달 27일까지 건축물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과세대장에 누락된 무허가 건축물 ▲미신고 증개축 건축물 ▲멸실 및 폐가 건축물 ▲존치기간이 지난 가설건축물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신축된 건축물은 건축물대장과 비교해 재산세 대장을 정비하고 누락된 건물은 건물 소유자에 사전 예고하는 한편, 사망자의 경우 주된 상속자를 파악해 대장을 정비하는 등 정확한 데이터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월경곤란증 청소년 한의약 치료지원 시행

 

서천군보건소가 지역 내 월경곤란증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의약 치료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서천군한의사회와 연계해 월경곤란증을 체계적이고 올바르게 관리하고, 여성 청소년의 신체·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과 보호자 모두 사업 참여에 동의해야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1인당 50만원까지 월경곤란증 한방치료 급여·비급여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충남에 주소를 둔 청소년(중·고등학교 여학생, 학교 밖 청소년 포함) 중 18명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며,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나 기타 희망자도 신청할 수 있다.

 

4월 25일부터 6월 24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서천군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원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지참해 서천군보건소 2층 건강증진팀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맥류 출수기 붉은곰팡이병 적기방제 당부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맥류 출수기를 맞아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붉은곰팡이병의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은 주로 이삭에 발생하며 변색으로 인해 곡물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이삭이 여물지 않아 수확량이 현저히 감소한다. 또한 진균독소(mycotoxin)를 생성해 사람과 가축이 먹었을 경우 구토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맥류 출수기(4월 중·하순)를 전후하여 따뜻한 날씨와 강우로 인해 붉은곰팡이병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철저한 적기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방제 방법으로는 출수기 전·후 10일 간격으로 캡탄수화제, 플루디옥소닐 액상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사용하여 2~3회 방제를 실시하며, 원활한 물빠짐을 위해 철저히 배수로를 정비해야 한다.

 

또한, 보리와 밀, 귀리 각각에 등록된 농약이 다르기 때문에 PLS제도에 따라 등록된 농약을 확인한 후 안전사용 기준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 농약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주영 식량작물기술팀장은 “올해 봄철 평균기온이 전반적으로 높으며 출수기 전후 잦은 강우로 진딧물, 붉은곰팡이병, 깜부기병 등의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 농가에서는 적기방제에 각별히 신경써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나영찬 기자 news@sbnnew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